황장엽 회고록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나는 역사의 진리를 보았다 62

황장엽 회고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1-08-16 17:29




지난 이야기: 모스크바 국제토론회를 성공리에 마친 황장엽은 김정일의 호의를 받았지만, 경각심을 늦추지 않았습니다. 김정일의 변덕스러운 성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니나 다를까. 토론회의 진행이 당의 의도에 맞지 않았다는 지적이 내려왔습니다. 수령관을 중심으로 김정일을 내세우지 않고 개인의 철학이론을 선전했다는 것이었습니다. 결국 황장엽은 ‘주체철학은 독창적인 혁명철학이다’라는 제목의 김정일 문헌을 쓰고, 자기비판서를 써야 했습니다. 김정일은 측근들 앞에서 ‘황장엽이 또 항복했다’고 거들먹거리며 좋아했습니다.





가을이 되면서 북한의 경제 사정은 더욱 악화되었으며, 인민들의 고통과 불행은 실로 처참한 지경이었다. 비서들이 모여 1996년도 알곡 생산량을 종합해보았더니 210만 톤밖에 안 되었다. 물론 여름에 식량이 떨어져 미리 따다먹은 강냉이는 계산에 넣지 않았다. 210만 톤의 식량을 가지고는 군량미로도 모자랄 형편이었다.



아니나 다를까, 연말이 되자 군량미가 떨어졌다고 하여 농민들은 정말 어렵사리 남겨놓은 3개월분의 식량을 군대에 무조건 내줘야 했고, 우리 비서들도 장에 나가 200㎏씩 쌀을 사다가 군대에 바쳤다.



식량난이 심해지면서 사람들이 무더기로 굶어죽어 갔다. 평양의 경우도 중심가만 조금 벗어나면 뼈만 앙상하게 남은 사람들이 배낭을 멘 채 식량을 구하러 나서는 바람에, 교외의 장마당으로 가는 길이 사람으로 가득 찼다. 산기슭에서는 사람들이 풀을 뜯느라 기어다니고 있었으며, 물이 고여 있는 곳은 조개나 물고기를 잡으려는 사람들로 북적거렸다.



평양은 그래도 지방에 비하면 천국이었다. 지방출장을 다녀 온 일꾼들의 보고에 의하면, 기차역마다 굶어죽어 가는 아이들이 우글거리고 해변가에는 조개잡이가 너무 지나쳐 인근바다의 조개 씨가 말라 멀리까지 나갔다가 미처 밀물을 피하지 못해 수백 명이 단번에 희생된 일도 있었다고 했다.



가정에서는 부모들이 아이들을 먹여살릴 수 없게 되자, 그저 얻어먹기라도 하라고 밖으로 내보내는 집이 속출했다. 이 얘기는 내 셋째 딸이 들려준 것인데, 어느 날 아침에 누가 문을 두드려서 나가 보니 어린 학생 두 명이 새까만 손을 내밀며 밥 좀 달라고 했단다. 그래서 우선 손부터 씻게 하고는 어디서 왔느냐고 물었더니 “어머니, 아버지가 다 굶어 누워 우리만이라도 나가 얻어먹으라고 해서 남포에서 걸어왔어요.”라고 대답했다는 것이었다.



나는 딸한테 그 말을 듣고는 김덕홍에게 아사자들의 통계를 김정일에게 보고하는 조직부 일꾼을 만나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라고 했다.



“조직부 일꾼의 말에 의하면 지난 1995년에는 당원 5만 명을 포함해서 50만 명이 굶어죽었고, 올해(그때는 11월 중순이었다.)에는 벌써 100만 명가량이 굶어죽어 간다고 합니다.”



김덕홍은 이 말은 전하면서 김정일은 용서할 수 없는 인간이라며 이를 갈았다. 군수공업담당비서의 말도 그와 비슷했다. 군수공장 노동자가 약 50만 명인데, 그들 중에 기술수준이 가장 높아 보배라고 귀중히 여기던 기술공만 해도 2천 명이 굶어죽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덧붙이기를 노동자들의 절반 이상이 너무도 굶주려 직장에도 나가지 못한 채 누워 있다는 것이었다.



북한의 통치자들은 이 같은 상황이 그저 자연재해 탓인 것처럼 선전하고 있지만, 자연재해라면 왜 공업까지 전면적인 마비상태에 빠져 있는가. 이러한 전대미문의 민생고는 바로 수령절대주의의 산물이며 김정일의 개인독재가 나라살림을 이 지경으로 망쳐놓은 것이다. 인민들이 무더기로 굶어죽는 참상을 목도하면서, 나는 수령절대주의란 한낱 수령의 철저한 이기주의라는 것을 더욱 절실히 체험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김정일은 주민들이 굶어죽고 추위에 떨고 있는 현실은 아랑곳하지 않고, 김일성의 시신을 보존하기 위한 궁전을 꾸미는 데만 막대한 자금과 자재를 탕진했다. 더구나 나날이 심해지는 고통과 피로로 기진맥진해진 주민들을 김 부자를 우상화하기 위한 건설현장으로 계속 내몰았다. 대강 추산해 봐도 궁전을 꾸미는 데 쓴 돈의 3분의 1만 절약해도 200만 톤의 옥수수를 살 수 있다는 계산이 나왔다. 그 정도 식량이면 인민들이 굶어죽는 사태는 당장에라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다.



김정일이 얼마나 인민생활에 무관심했는지는 1996년 여름에 벌인 풀판조성 소동이 잘 말해 준다.



그 무렵 스위스 주재 대사(스위스 대사는 김정일이 직접 자기심복을 배치해왔다.)가 스위스는 소나 양에게 사료를 먹이지 않고 풀만 먹여 기른다면서 이 경험을 본받아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김정일은 비서들에게 스위스 대사의 의견을 받아들이도록 지시했다. 나는 그처럼 웃기는 짓거리를 보인 스위스 대사는 말할 것도 없고, 김정일의 지시를 현명한 가르침이라고 떠드는 비서들도 이미 제정신이 아니라고 보았다.



작물을 심을 땅이 있으면 인민을 총동원하여 강냉이 한 포기라도 더 심을 생각은 못할지언정, 주민들에게 육고기를 먹인다며 풀판를 조성하는 사업을 전 군중적인 운동으로 전개하라고 떠드니, 참으로 한심하기 짝이 없는 일이었다.



나는 빵이 없으면 과자를 먹으면 된다고 했다던 어느 프랑스 왕비의 얘기와, 기근이 들어 백성들이 굶어죽는다고 보고하자 왜 꿀은 안 먹느냐고 했다는 어느 러시아 황제의 일화가 생각났다.



나는 이 풀판조성 사업만은 도저히 찬성할 수 없어, 우선 시험적으로 경험을 좀 쌓은 다음 전면적으로 착수하자고 제의했다. 그러나 비서들은 위대한 장군님의 지시이기 때문에 당장에 한 개 도씩 나가 풀판조성 사업을 지도하자고 주장했다. 나는 별 수 없이 국제비서의 직위를 이용하여 대사관들을 통해 풀씨나 구해오는 임무를 맡기로 했다.



황장엽의 회고록 ‘나는 역사의 진리를 보았다’ 62부를 마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