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론평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봉건사상으로 변질된 주체사상, 다섯 번째

기획 론평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2-01-31 17:44


안녕하십니까. 기획론평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에 김정일 독재집단이 내세우고 있는 주체사상에는 세 가지 측면이 있다고 했습니다. 첫째는 전체주의와 계급주의, 봉건주의를 결합시킨 수령절대주의 사상이고 둘째는 계급투쟁과 무산계급독재 리론, 셋째로 북조선 학자들이 개척한 ‘인간중심 사상’입니다.



이 중 북조선의 학자들이 만든 ‘인간중심사상’이야말로 주체사상을 독자적인 사상체계로까지 발전시킨 진짜 주체사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중심철학이 만들어진 북조선에서는 그 철학의 전면적인 체계가 알려지지 못했습니다. 다만 김정일이 ‘인간중심사상’에서 일부를 떼어내 주체사상을 봉건적 수령절대주의로 만드는 데 필요한 리론적 자료로 리용하였을 뿐입니다.



주체사상을 새로운 인본주의에 기초하여 리론적으로 체계화하는 사업은 1960년대 말부터 시작됐습니다. 황장엽을 비롯한 북조선 학자들은 김일성의 배려 밑에 3년 반 동안 이 사업에 몰두할 수 있었습니다. 학자들의 연구결과가 처음으로 김일성의 이름으로 발표된 것은 1972년 9월 일본의 마이니치신문이 제기한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주는 형식으로 주체사상과 그것을 구현한 조선로동당의 정책을 밝힌 문건에서였습니다. 이 문건에선 “주체사상이란 혁명과 건설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며 혁명과 건설을 추동하는 힘도 인민대중에게 있다는 사상”이라고 밝혔으며 이것을 좀 더 일반화하여 “자기 운명의 주인은 자기 자신이며 자기 운명을 개척할 수 있는 힘도 자기 자신에게 있다는 사상이다”라는 명제로 보충하였습니다.



학자들은 사회적 운동을 일으키고 떠밀어 나가는 주체를 모든 사회성원들을 포괄하는 개념인 인민대중으로 보았습니다. 인민대중의 리익이 곧 사회전체의 리익이기 때문에 사회적 운동의 주체가 인민대중이라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계급적 리익을 전면에 내세우는 계급주의 관점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한 것입니다. 하지만 김정일 독재집단에게 계급적 립장을 버리는 것은 로동계급의 당의 령도적 립장을 버리는 것이며 이것은 곧 수령의 절대적 지위를 버리는 것으로 됩니다. 따라서 김정일 독재집단은 사회적 운동의 주체가 인민대중이라는 명제를 왜곡하여 “사회적 운동의 주체는 로동계급이며, 로동계급의 당이며, 로동계급의 수령이다”라는 명제로 바꾸어 놓았으며 “인민대중의 립장이 곧 수령의 립장”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결국 학자들이 인민들의 운명개척을 위해 개척한 진짜 주체사상은 그 전면적 체계가 공개되지 못한 채 일부분의 리론만이 수령절대주의를 옹호하는 리론적 기초로 리용되였습니다. ‘인간중심사상’을 개척한 학자들은 사회가, 사람과 사회적 재부와 사회적 관계의 3대 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는 만큼 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이 3대 개조사업을 균형적으로 다 같이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즉 사람의 사상문화 수준을 높이는 인간개조사업과 사회의 물질적 재부를 생산 발전시키는 자연개조사업, 사회적 관계를 합리적으로 개조하기 위한 사회개조사업을 고르게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김정일 독재집단은 이것을 무시하고 인간개조사업만을 내세워 사람들의 사상을 수령의 사상으로 일색화하는 데 리용하였습니다. 또한 사회발전에는 아무런 기여도 할 수 없는 군사력 강화에만 몰두하여 자연개조사업과 사회개조사업, 인간개조사업 발전에 막대한 지장을 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획론평의 리광명이였습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