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개방의 기적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제17부 개혁과 반개혁

개혁개방의 기적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1-07-28 15:20




# 1



(음악)



미국의 레간 대통령과 쏘련의 꼬르바쵸브가 핵무기를 제거하는 협정에 서명한 순간,

랭전은 끝났다.



이제 쏘련 제국이 해체되고 있었다.

동유럽 민족들이 차례로 공산주의에 대항해 폭동을 일으켰다.



(효과) 동유럽 폭동의 함성



동유럽에서의 무력사용을 거부함으로써 꼬르바쵸브는 그들의 자유를 인정해주었다.



(효과) 베를린장벽이 무너지던 현장의 함성



(효과) 중단 후,



베를린장벽이 무너지던 현장에 있던 사람의 인터뷰(남) : 베를린장벽이 무너지던 날 밤에 저는 서부베를린에 있었습니다.



(효과) 베를린 장벽 무너지던 날 현장의 함성



인터뷰 계속 : 독일 민중들이 꼬르비를 외치며 서쪽으로 갔죠. 꼬르비가 선택한 개혁개방은 동부베를린과 서부베를린 량쪽에 사는 인민 모두를 구한 것입니다.





# 2



(음악) 불안과 답보, 위기와 답답함을 표현하는 음악



쏘련에는 개혁의 물결이 일고, 동유럽에는 자유화 분위기가 찾아왔으며, 독일을 갈라놓았던 베를린 장벽은 무너졌다. 새로운 변화를 유도한 것은 꼬르바쵸브였다. 그러나 1990년. 쏘베트련방에서는 꼬르바쵸브에 대한 반대 여론이 급속히 확산되었다.



그는 경제를 무시했다. 경제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되었다. 공산주의자들은 그가 순식간에 너무 많은 것을 양보했다고 느꼈고, 급진주의자들은 그의 개혁이 너무 느리다고 생각했다. 이제 꼬르바쵸브에게 남은 시간은 거의 없었다.



(효과) 독립을 요구하는 시민들



1990년 드디어 쏘베트련방이 해체됐다. 리뜨바를 비롯한 여러 공화국들은 분리독립을 요구했다. 그러나 꼬르바쵸브는 이들의 민족감정을 과소평가했다. 회담이 무산되고 쏘련 땅크들이 리뜨바로 밀고 들어갔다.



(효과) 분리독립을 요구하는 지역으로 투입된 땅크 소리



당시 급진파 정치인 인터뷰(녀성) : 꼬르바쵸브가 군대의 완전한 통치권을 쥐고 있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변명이 될 수는 없습니다. 쏘련군대의 총사령관이었던 그는 당시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잘 알고 있었으니까요.



쏘련군대는 리뜨바를 비롯한 여러 공화국에서 무고한 시민들을 학살한 뒤, 무력진압이 전쟁으로 확대되기 전에 빠져 나왔다.



(효과) 땅크의 포격 소리



꼬르바쵸브가 군부의 침략행위를 응징하지 않자, 개혁파들은 경악했다. 로씨야 공화국의 대통령에 당선된 보리스 엘찐이 개혁세력의 최고 권력자로 급부상했다.



꼬르바쵸브는 개혁의 속도를 늦추기 위해서 공산주의자들과 손을 잡았다. 그는 보수 강경파들을 정부 요직에 앉혔고, 개혁파들은 꼬르바쵸브를 경계하기 시작했다.



당시 급진파 정치인 인터뷰(녀성) : 그들이 꼬르바쵸브를 배신할 것이라고 벌써부터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보수파들은 의리라고는 없었습니다. 꼬르바쵸브가 실수한 것이죠.



꼬르바쵸브는 공산주의자들이 쿠테타를 일으키려고 한다는 경고를 무시했다.



정치 평론가 인터뷰(남) : 그 동안 좋은 일을 많이 했기 때문에 꼬르바쵸브는 누구도 감히 자신에게 대항해서 무슨 일을 꾸미지 못할 거라는 확신에 차 있었습니다.



# 3



(효과) 당시 국제로동절 행진 음악



1991년 국제로동절, 공산주의자들이 쿠테타를 일으켰다. 이들은 꼬르바쵸브가 쏘베트 련방을 해체했다고 비난했다. 이날 꼬르바쵸브는 개혁의 고삐를 늦춘 것을 후회했다.



꼬르바쵸브 : 저와 동지들이 큰 실수를 했습니다. 쏘베트련방에서 개혁의 속도를 너무 늦춘 것이 결정적인 실수였죠.



(음악) 반개혁의 물결로 찾아온 개혁의 위기를 표현하는 음악(16부에 쓰였던 음악사용 무방)



꼬르바쵸브에겐 이날이 지도자로서 맞이하는 마지막 국제로동절이었다. 공산주의자들은 그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했다. 그 해 8월. 그가 휴가를 떠난 사이 그의 별장은 포위되었고, 한 때 련락이 완전히 끈기기도 했다.



(효과) 모스크바 거리에 등장한 땅크와 시민들의 시위



모스크바에서도 공산주의자들이 쿠테타를 일으켰다. 땅크가 모스크바 시내에 등장했을 때, 수천명의 사람들이 땅크에 맞서 거리에서 투쟁을 벌였다. 쿠테타 주동자들이 텔레비죤에 얼굴을 드러냈다.



(효과) 종료 후



쿠테타 세력의 발표 : 꼬르바쵸브는 남부지방에서 휴가를 보내면서 치료를 받는 중입니다. 지금 매우 지쳐있기 때문에 당분간 료양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보수 세력들의 쿠테타로는 변화에 대한 인민들의 열망을 꺾을 수 없었다. 모스크바에 있던 로씨야 국회를 본거지로 보수 쿠테타에 대한 저항투쟁이 끈기 있게 벌어졌다. 시민들은 쿠테타 세력의 땅크를 몸으로 막으며 개혁을 지지했다. 쿠테타는 결국 실패로 돌아갔고, 개혁파의 지도자 엘찐이 새로운 영웅으로 떠올랐다.



쿠테타가 실패하자, 쿠테타 세력에게 잡혀 있던 꼬르바쵸브는 즉시 모스크바로 돌아왔다. 72시간 격리된 후 아직도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한 모습이었다.



당시 꼬르바쵸브 인터뷰 : 그들은 정신적으로 저를 무너트리려 했습니다. 매우 힘든 상황이지만 쉽게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로씨야 국회에선 급진파들이 꼬르바쵸브가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꼬르바쵸브는 이미 정치적 감각을 상실했다. 그를 기다리고 있던 개혁파들을 찾아가지 않았고, 그를 구해준 개혁파에 고맙다는 의사 표시도 하지 않았다.



# 4



(음악) 장례행진 음악



쿠테타가 일어나는 과정에서 살해된 무고한 시민 세 명의 장례식 날.

꼬르바쵸브도 애도의 뜻을 표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그들을 죽게 만든 공산당을 떠나지 않았다. 변화의 물꼬를 튼 장본인이었지만, 그러나 그 자신도 변화의 속도를 따라갈 수 없었다.



(음악) 페이드 아웃



(음악) 과감한 결단과 개혁을 표현하는 음악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꼬르바쵸브를 대신해 개혁파 지도자 엘찐이 로씨야의 개혁을 과감하게 주도해 나갔다.



엘찐은 공산당의 활동을 금지하는 포고령을 내렸다. 꼬르바쵸브는 공산당 총비서에서 물러나야 했다. 1991년말. 쏘베트 사회주의 공화국련방은 력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꼬르바쵸브도 대통령직에서 사임하고 크레물리궁전을 떠나야 했다.



사회주의 실패가 명백해진 후, 변화를 요구하는 인민의 뜻을 따라 꼬르바쵸브는 개혁과 개방을 선택했다. 그러나 력사를 되돌려보려는 세력은 전환기에도 있었고, 그들의 반개혁 쿠테타가 한때, 개혁을 위기로 몰아넣었다. 그러나 쏘베트와 로씨야 인민들은 새로운 지도자를 중심으로 단결하여 반개혁세력과 과감하게 투쟁했고, 결국 력사의 반동을 극복하고 개혁개방과 민주화의 길로 나아갔다.



개혁개방의 기적 제17부 개혁과 반개혁편을 보내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제18부 로씨야의 경제 부흥 편을 보내드립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