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보이는 지식사전

  • 방송정보 | 교양
  • 출연진행:

공식 SNS

세계는 왜 달러로 거래하게 됐을까?

세상이 보이는 지식사전
작성자
김지영PD
작성날짜
2022-04-14 11:37

 

진행 : 들을수록 지식이 쌓입니다. 들을수록 세상이 보입니다. 세상이 보이는 지식사전, 국민통일방송 이광백 대표님과 함께 하겠습니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새로운 코너로 청취자분들과 함께 하게 됐습니다. 제목이 ‘세상이 보이는 지식사전’인데요. 알면 도움이 되는 용어, 또 그 용어와 관련한 다채롭고 깊이 있는 이야기를 전해드리면서 세상을 볼 수 있는 창이 되고자 하는… 그런 코너입니다. 첫 번째 시간인 오늘은 어떤 용어와 이야기를 알려주실 건가요?

진행 : 기축통화의 뜻이 뭔가요?

진행 : 달러가 기축통화가 된 것은 언제부터인가요? 

진행 : 달러를 기축통화로 쓰자고 합의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진행 : 합의 내용 가운데 하나가, 달러를 기축 통화로 사용하자는 것이었나요? 

진행 : 다른 나라가 미국의 제안을 받아들였던 거군요? 

진행 : 달러를 기축통화로 정한 브레튼우즈 체제는 지금도 잘 작동하고 있나요? 

진행 : 그렇다면, 달러가 금이라는 미국의 말을 믿고, 달러를 기축통화로 사용했던 건데, 여러 나라가 달러를 가져와도 미국이 금으로 바꿔주지 않으면, 달러가 기축통화의 지위를 상실한 것 아닌가요? 

진행 : 어떤 방법인가요? 

진행 : 중국의 경제력이 빠르고 강해지고, 러시아와 서방 세계의 갈등이 커지면서, '미국의 지위와 역할이 약해지고, 달러의 패권도 약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면서요? 

진행 : 정말, 미국의 시대, 달러 패권의 시대가 끝나고 중국과 위안화의 시대가 오고 있는 걸까요? 온다면 언제쯤 오게될까요?

진행 : 네, 오늘은 세계경제의 기축통화에 대해서, 달러 패권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대표님 감사합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