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6-425 특별기획

  • 방송정보 | 기획 특집
  •          : 출연

공식 SNS

[백두혈통의 숨겨진 진실] 제2부 김일성 신화의 진실

216-425 특별기획
작성자
김지영PD
작성날짜
2022-04-07 11:52

 

진행: 안녕하세요. 국민통일방송이 준비한 5부작 특별기획, 백두혈통의 숨겨진 진실, 진행을 맡은 탈북민 방송원 정유나입니다.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가문이 3대째 권력을 세습할 수 있는 정통성을 김일성 주석이 항일무장투쟁으로 조선을 해방했고

당과 국가를 창건했다는 데서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은요, 1945년 조선반도가 해방될 수 있었던 건 미국을 주축으로 한 연합군이 일본과 전쟁을 벌여 항복을 받아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그렇다면 김일성 주석이 조국을 해방시켰다는 거짓말은 어떻게 해서 생겨난 걸까요? 오늘은 두 번째 시간으로 ‘김일성 신화의 진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북한 전문가 정교진 박사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세요.

 

1. 오늘 제가 북한에서 배웠던 김일성 주석의 역사와 실제 역사적 사실과 비교하는 시간이 될 텐데요, 먼저 궁금한 게요 일제시기에 김 주석이 항일무장투쟁을 한 건 맞나요?

1-1. 김일성 주석이 중국 동북항일연군에서 지위가 어느 정도였을까요?

1-2. 북한에서는 김일성 주석이 1932년 4월25일 중국 안도에서 반일인민유격대를 조직해 본격적인 무장투쟁에 들어갔다고 선전하고 있습니다. 반일인민유격대를 나중에 조선인민혁명군으로 개편했다고 하는데, 이 조선인민혁명군이 날조된 거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2.김일성 주석이 항일무장투쟁 시기에 큰 승리를 거뒀다는 전투들이 있습니다. 먼저 보천보 전투부터 살펴봤으면 하는 데요, 북한의 선전부터 들어보겠습니다.

진행 : 북한에서 선전하는 김일성 항일혁명투쟁의 역사에서 보천보 전투의 의미가 큰데, 이 전투의 규모나 김일성 주석이 한 역할이 어느 정도일까요?

3.무산지구전투는 북한이 1939년 5월 김일성 주석이 조선인민혁명군 주력부대를 인솔하고 일제에게 심대한 정치군사적 타격을 줬다고 주장하는 전투인데, 이 전투의 실상은 어떤가요?

4. 일제시기에 만주에서 독립운동을 한 사람이 꽤 많았잖아요. 일본군과 전투를 벌여 큰 승리를 거둔 독립군 지도자들도 있고요, 자랑스러운 역사인데 북한에서는 왜 이런 내용을 제대로 알리지 않는 걸까요?

5.북한에서 선전하는 김일성 주석의 큰 업적중 하나가 바로 일제로부터 조선을 해방했다는 겁니다. 북한의 선전 내용, 직접 들어볼게요.

진행: 1945년 당시 일본이 패전하긴 했지만 중국을 침략하고, 미국과도 전쟁을 벌였잖아요. 아시아 최강의 군사력을 가졌는데, 김일성 주석이 일본 정규군과 싸울 수 있는 군대를 이끌고 있었나요?

5-1. 그럼 김일성 주석이 일본과 전쟁을 벌여, 조국광복의 역사적 위업을 이뤘다는 북한의 선전은 거짓말인 거네요?

5-2. 그렇다면 조선반도(한반도)를 해방한 건 누구였나요?

6. 마지막 질문인데요, 북한에서 김일성 주석을 조선노동당의 창건자라고 하는 데요, 일제시기에 조선의 공산주의 운동을 이끌었던 사람이 김 주석이 아니라고 들었습니다. 진실인가요?

 

진행 : 오늘 역사 공부를 단단히 했습니다. 

이른바 만경대 가문이 대를 이어 조선을 통치하게 된 건, 김일성 주석의 항일무장투쟁 경력과 당과 국가를 창건했다는 업적 때문인데요, 

이 역사가 부풀려지거나 날조된 거라는 걸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특별기획 백두혈통의 숨겨진 진실>: 제2부 김일성 신화의 진실, 지금까지 정교진 박사님과 함께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김정일과 김정은 신화의 진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함께 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