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박사의 시사돌격

  • 방송정보매주 목요일 방송 | 뉴스시사
  • 진행:남광규 소장(매봉통일연구소) 출연: 김 에스라 박사(고려대학교 공공정책 연구소) 외 전문가 연출: 이정철PD

공식 SNS

[25회] 북한인민의 인권, 70여 년이 지난 지금 얼마나 달라졌을까?

남박사의 시사돌격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2-03-31 13:22

진행 : 북한사회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함께 고민해 보는 남박사의 시사돌격 시간입니다. 안녕하세요. 진행을 맡은 남박사 남광규입니다. 네, ‘남박사의 시사돌격’은 매주 목요일 방송되고 있는데요. 남북한을 둘러싼 주요 현안, 그리고 북한 사회 개혁 과제에 대해 심도 있는 얘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 방송을 듣고 계시는 북한 주민분들의 인권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한국과 전 세계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북한인권, 북한인민들의 인권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방송을 듣고 계시는 지금도 많은 인권단체와 활동가들이 북한주민의 삶이 나아지기를 바라며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 북한인권정보센터 송한나 국장님 나와 있습니다. 국장님 안녕하세요.

송한나 : 안녕하세요~

진행 : 현재 북한인권정보센터는 일하고 있으시구요. 북한 청취자분들이 북한인권정보센터가 정확히 어떤 곳인지 궁금해하실거 같은데요. 북한인권정보센터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진행 : 네, 송한나 국장님처럼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북한인권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국장님, 그런데, 정작 북한인민들에게 북한인권이 생소한 단어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북한인권이 무엇인지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진행 : 북한인권정보센터는 북한에서 살다온 탈북민들의 생생한 증언을 기록해오고 있지 않습니까. 실제로 평양부터 혜산, 무산, 원산 등 다양한 지역에서 오신 분들이 증언에 참여했다죠?

진행 : 네, 북한에서 살다온 분들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더 진정성이 있다고 생각되는데, 북한인민들의 인권 잘 지켜지고 있나요?

진행 :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죠. 김정은 정권이 들어선 지도 이제 10년을 넘고 있는데요. 김정은 체제에서 가장 심각한 인권 문제는 뭔가요?

진행 : 북한인권 문제를 얘기하다보면 정치범수용소를 빼놓을 수가 없을 것 같은데요. 여전히 북한에서 심각한 인권침해가 발생하고 있는 곳이죠?

진행 : 그런데 한국에 살고 있는 탈북민들의 얘기를 들어보니까, 북한에서 살때 수용소에서 자행된 폭력 등의 행위가 인권침해에 해당한다는 걸 모르셨던 분들도 있더라구요. 북한의 정치범수용소가 전 세계에서 비판받고 있는 가장 큰 이유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시죠.

진행 : 기아 문제도 인권침해에 해당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보고서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북한에서 40%가 넘는 인구가 식량부족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북한인민의 절반이 먹고사는 문제에서 인권침해를 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진행 : 사실 북한인권 문제는 어제오늘일이 아닌 김일성 시대부터 발생해 왔는데요. 이에 대한 얘기는 잠시후에 다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디] : 남박사의 시사돌격, 북한이 나아갈 길을 함께 고민해봅니다.

진행 : 북한인권 문제는 김일성 시대부터 발생해 왔죠?

진행 : 김일성 시대부터 오늘날 김정은 시대까지 북한인민들의 인권은 존중받지 못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70년이 넘는 세월이 지났잖아요. 김정은 체제에 와서 북한인권 상황이 어떻게 변했는지 궁금합니다. 국장님, 북한인권 조금이라도 개선됐나요?

진행 : 북한인민들의 인권상황은 여전히 심각하다는 건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국제사회도 이같은 북한인권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여러차원에서 노력하고 있는데요. 국제연합, 유엔에서 북한인권결의안을 매년 채택해 오고 있죠?

진행 : 북한주민들의 인권 문제의 심각성은 북한정부가 더 빨리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여야 되지 않나 생각되는데요. 북한인권에 대한 국제사회의 문제 제기나, 개선 노력에 대해서 북한정부는 뭐라고 하나요?

진행 : 정작 북한인권 문제에 대해 책임이 있는 북한체제가 변화를 거부하고 있는 거라고 볼 수 있을까요?

진행 : 이렇게 북한정부가 무책임한 모습을 보이니까 오히려 국제사회에서 북한인권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되는데요. 국장님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진행 : 마지막으로 이 질문을 드리고 싶은데요. 북한체제가 북한인민들의 인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진행 : 네, 오늘은 송한나 북한인권정보센터 국장님을 모시고 북한인권 문제에 대해 얘기를 나눠봤습니다. 북한인권이 심각한 위기에 놓여 있는 상황에서 북한인민들의 삶이 얼마나 어려운지는 저희가 모두 헤아릴 없겠지만, 이 얘기는 꼭 드리고 싶습니다.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북한주민들의 인권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북한인민들도 힘을 내시길 바랍니다. 국장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송한나 : (감사합니다)

진행 : 네, 감사합니다. 남박사의 시사돌격, 오늘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청취해 주신 북한주민들 감사합니다. 저는 다음주에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남박사였습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