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박사의 시사돌격

  • 방송정보매주 목요일 방송 | 뉴스시사
  • 진행:남광규 소장(매봉통일연구소) 출연: 김 에스라 박사(고려대학교 공공정책 연구소) 외 전문가 연출: 이정철PD

공식 SNS

[1회] 종전선언과 북한의 미래

남박사의 시사돌격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10-14 13:19

진행 : 북한사회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함께 고민해 보는 남박사의 시사돌격 시간입니다. 안녕하세요. 진행을 맡은 남박사 남광규입니다.

네, 오늘은 첫방송인데요. 앞으로 매주 남북한을 둘러싼 주요 현안, 그리고 북한 사회의 개혁 과제에 대해 전문가들과 심도있는 얘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오늘 얘기해볼 주제는 종전선언입니다. 종전선언은 최근 남북관계와 미북관계 등 한반도의 정세를 가늠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이슈입니다. 종전선언이 갖고 있는 의미, 이 선언이 북한과 북한주민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살펴볼텐데요. 먼저 저와 함께 이야기해주실 분이죠. 고려대 공공정책 연구소 김 에스라 박사님 나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김 에스라 박사 : 안녕하세요~

진행 : 최근 종전선언이 다시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한 건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연설에서 종전선언을 제안 하면서죠?

진행 : 문재인 대통령의 종전선언 제안에 대해 북한은 어떤 반응을 내놓고 있는지 궁금해 지는데요. 북한 정부는 뭐라고 합니까?

진행 : 종전선언을 하기 위해서는 한국뿐만 아니라 주요 당사자인 미국과 대화를 해야 합니다. 미국 정부는 북한과의 대화에 긍정적이다는 입장을 계속해서 밝혀 왔죠?

진행 : 네, 종전선언에 대해 남북미는 어떤 시각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봤는데요. 그러면 여기서 북한청취자분들이 궁금해 하실거 같습니다. 종전선언은 단어 뜻 그대로 풀이하면 전쟁을 끝낸다는 의미인데, 하지만 한반도에는 이미 사실상 전쟁은 멈춰 있지 않습니까. 종전선언의 의미에 대해서도 설명 좀 해주시죠.

진행 : 종전선언에 대한 논의는 어떻게 시작됐나요?

진행 : 네, 종전선언의 역사부터 최근 종전선언 논의에 다시 불이 지펴진 배경까지 살펴봤는데요.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건 남과북 더 나아가 미국과 중국 등의 국가가 종전선언에 합의하는 거잖아요. 어떻게 진행될 거 같습니까?(또는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지?)

진행 : 종전선언을 위해서 비핵화가 중요하다는 말씀이군요?

진행 : 지금까지 북미관계를 보면 비핵화를 두고 북미가 대치할 가능성이 높고, 이 상황에서 누군가는 한 발짝 물러서야 하는데, 어느 쪽이 양보할 거라고 보십니까?

진행 : 그래도 북한이 잘 협조해서 종전선언이 된다면, 한반도에는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요? 더 나아가 북한주민의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 줄까요?

진행 : 네, 오늘은 최근 뜨거운 이슈로 떠오른 종전선언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북한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김 박사님, 오늘 첫 방송이었는데, 어떠셨나요?

진행 : 네, 북한사회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함께 고민해 보는 남박사의 시사돌격, 오늘은 종전선언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김에스라 박사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