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읽어주는 리동무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진행) 이정철(출연)

공식 SNS

코로나 비루스로 바뀐 졸업식 풍경, 어떻게 달라졌을까?

뉴스 읽어주는 리동무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2-02-24 16:57

진행> 네, ‘뉴스 읽어주는 리동무’ 시간입니다. 북한에서 온 탈북민 리정철 기자와 함께, 한국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뉴스들을 골라 읽어보고 더 쉽게 이해해보는 시간인데요. 리동무 안녕하세요?

진행> 먼저 첫 번째 뉴스, 들어볼까요?

진행> 대학교 졸업식에 대한 소식이군요?

진행> 네, 2월은 졸업의 달이라고도 하죠. 그런데 졸업식은 알겠는데, 메타버스 졸업식은 뭔가요?

진행> 사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메타버스 안에서 회의, 장보기, 축제 등 사회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졸업 시기를 맞아 졸업생들이 메타버스라는 가상계에서 졸업식에 참여한다는 거군요? 메타버스 졸업식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는 거죠?

진행>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진행> 그렇군요.. 특히 대학에서 메타버스 졸업식을 많이 진행한다구요?

진행> 그런데 대학교 졸업식에서 중요한 행사 중 하나가 학위수여식이잖아요. 교수님들과 학생들이 메타버스를 통해 만나 졸업식을 진행한다 해도 다들 다른 공간에 있잖아요. 학위증이나 상장은 어떻게 전달되는지 궁금해지네요.

진행> 그런데 졸업식에서는 동기들과 만나서 서로 축하해주고 선물도 주고받잖아요. 그런데 비대면 졸업식을 진행하면 어렵다 보니까, 학생들 사이에서 아쉬움도 있을 거 같은데요?

진행> 네, 축하의 장인 졸업식이 코로나19로 메타버스 등 비대면으로 이뤄지고 있고, 가령 캠퍼스에서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예전과 같은 북적이는 모습은 찾아보기 힘든 거군요. 예전처럼 활기찬 분위기가 아니어서 아쉽지만, 모든 졸업생들 그동안 열심히 달려오느라 고생 많으셨고 졸업을 축하한다는 얘기 드리고싶습니다. 다음 소식도 살펴볼까요?

진행> 1인가구 지원정책에 대한 소식이군요?

진행> 한국에서는 홀로 사는 1인가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죠. 방금 얘기해주신 정책은 혼자 사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먼저 인공지능 대화 서비스는 뭔가요?

진행> 언제부터 시작하나요?

진행> 보통 집에 혼자 있으면 누군가에게 직접 전화하지 않는 이상 대화할 일이 거의 없는데, 인공지능 말동무 서비스가 말동무도 해주고, 안부도 묻는 거군요. 또 어떤 정책이 있나요?

진행> 1인가구는 아니지만 한 번 먹어보고 싶은 메뉴도 많네요. 소개해 주신 1인가구 돌봄 정책들을 들어보니까 정말 모두 일상에서 필요한 생활밀착형 정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동행서비스 정책도 있다고 하던데, 어떤 정책인가요?

진행> 심하게 아플 때는 구급차를 부르면 되지만, 대개는 혼자서 병원을 가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 동행해주는 사람이 있으면 여러 면에서 큰 힘이 될 것 같네요. 그런데, 안전보호 서비스도 있다죠?

진행> 네,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는 아직은 모르지만.. 모두가 실제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잘 진행이 되면 좋겠네요. 특히나.. 안전보호 서비스 같은 건 바로 든든한 실질적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뉴스 읽어주는 리동무,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썸네일 이미지=대구교육청 블로그 캡처>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