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읽어주는 리동무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진행) 이정철(출연)

공식 SNS

다양해지는 '희망직업', 한국 학생들이 선호하는 직업은?

뉴스 읽어주는 리동무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5-20 14:50

진행> 네, ‘뉴스 읽어주는 리동무’ 시간입니다. 북한에서 온 탈북민 리정철 기자와 함께, 한국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뉴스들을 골라 읽어보고 더 쉽게 이해해보는 시간인데요. 리동무 안녕하세요?

진행> 오늘 리동무와 함께 할 첫 번째 뉴스, 먼저 들어볼까요?

진행> 네이버 댓글 프로필과 관련된 뉴스군요?

진행> 댓글 작성 시 아이디와 프로필 사진이 함께 보인다는 거군요. 북한에서는 아직 인터네트 사용이 제한적이다 보니까, 북한 청취자 분들 중에는 댓글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어서요. 댓글이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해 주시죠.

진행> 네.. 그렇게 댓글을 남기면, 기존에는 사용자의 아이디 앞자리만 보였다는 거군요?

진행> 사진을 통해서도 댓글 작성자가 누구인지 알 수 있게 되겠네요. 그렇다면, 댓글 작성자의 사진이 보이도록 정책을 변경한 취지에 대해서는 뭐라고 하나요?

진행> 네이버의 변화된 댓글 정책에 대해 네이버 사용자들의 반응은 엇갈린다구요?

진행> 그렇군요. 그러면 긍정적인 반응은 어떤가요?

진행> 표현의 자유는 법으로 보장하되, 어디까지 허용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오래전부터 논의가 이뤄져 왔는데요.

지금까지도 계속되는 걸 보면 그만큼 표현의 자유가 중요한 국민의 권리이기 때문이겠죠. 그런데 프로필 사진을 올리는 것에 대해 실효성 문제에 대한 논란도 존재한다구요?

진행> 실명과 국적까지 공개하라고 하는 건.. 정말로 표현의 자유를 훼손할 수 있는 문제라.. 그건 너무 나간 주장인 것 같구요.

댓글을 통해 국민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 건 권리 중 하나지만, 그만큼 성숙한 댓글 문화가 필요하다는 거겠죠. 다음 뉴스도 살펴볼까요?

진행> 학생들이 선호하는 직업이 변화하고 있다는 소식이네요?

진행> 정말 그런가 보네요.. 학년별로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진행> 중학생과 고등학생들 사이에서는 어떤 직업이 인기 있나요?

진행> 이번 조사 결과.. 의사와 간호사, 연구원 등 자연계열 분야가 두각을 나타낸 거군요?

진행> 간호사와 의사 등의 직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이 증가한 데에는 코로나 19의 영향도 있다구요?

진행> 이번 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장래희망이 더 다양해진 걸 알 수 있다고도 하던데요. 이에 대해서도 설명 좀 해주시죠.

진행> 한국에서는 가정이나 사회에서 아이들의 꿈을 정해주기 보다는 아이들 스스로 원하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게 '적성과 흥미, 꿈을 찾는 진로수업', '진로·진학 상담' 등이 있는데요. 자신의 성향이 어떤 직업과 맞는지 알아 볼 수 있는 시험도 있다구요?

진행> 북한의 학생들도 자유롭게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날이 하루 빨리 왔으면 좋겠네요. 뉴스 읽어주는 리동무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