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읽어주는 리동무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진행) 이정철(출연)

공식 SNS

개인이 대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한국의 주주총회 모습

뉴스 읽어주는 리동무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3-25 14:54

진행> 네, ‘뉴스 읽어주는 리동무’ 시간입니다.

북한에서 온 탈북민 리정철 기자와 함께, 한국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뉴스들을 골라 읽어보고 더 쉽게 이해해보는 시간인데요. 리동무 안녕하세요?

진행> 리동무와 함께 할 첫 번째 뉴스, 먼저 들어볼까요?

진행> 삼성전자의 주주총회가 열렸다는 소식이군요?

진행> 그렇군요. 관련 뉴스에 대해 더 살펴보기 전에, 북한 청취자분들을 위해 주주총회에 대해서도 간단히 설명해 주시죠.

진행> 쉽게 얘기하면, 어떤 기업의 주식을 구매하면 그 기업의 주주가 되는 거군요. 거기에다가, 의사결정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까 어떤 면에서는 회사의 주인이라고 볼 수도 있을 거 같은데요. 삼성전자의 주식을 갖고 있는 주주는 몇 명인가요?

진행> 삼성전자는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큰 기업이다 보니까 주주 수도 어마어마하군요. 이번 삼성전자 주주총회에서는 어떤 안건들이 다뤄졌나요?

진행> 이번 주주 총회에서는 주주들이 예년에 비해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의견을 표출했다구요?

진행>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요즘은 한국에서 많은 분들이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계시잖아요. 최근 들어서는 열풍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주식을 구매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고요.

진행> 엄청나네요. 북한에는 당연히 주식시장이 없겠죠.

하지만 지금 듣고 계시는 북한 청취자 분들 중에는 주식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잠시 설명해 주시죠.

진행> 삼성전자 주주총회 뉴스와 함께 주식회사, 또 주주에 대한 얘기 나눠봤는데요. 시장경제 체제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하실 수 있는 시간이 되셨으면 하네요.

다음 소식도 살펴볼까요?

진행> 결혼 건수가 많이 줄었다는 소식이군요.

진행> 10.7%는 사실 큰 수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결혼 건수가 큰 폭으로 준 이유에 대해서는 뭐라고 하나요?

진행> 그렇군요. 정리하면, 30대 인구 자체의 감소, 결혼에 대한 인식변화, 경제적인 요인 등이 있다는 거군요.

각 요인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진행> “결혼은 현실이다”라는 말도 있잖아요. 아무래도 결혼을 하면은 함께 살 집도 사야 하고, 아이도 키워야 하니 경제적인 문제가 대두될 수밖에 없는 거 같은데요.

가치적인 요인도 설명해 주시죠.

진행> 관련해서 조사 자료도 있으면, 얘기해주시죠.

진행> 사회가 변하면서, 결혼에 대한 가치관도 조금씩 변하고 있는 거군요. 결혼을 하는 연령대 즉 초혼연령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죠?

진행> 그렇다면, 리동무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결혼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진행> 그렇군요. 리동무도 한국에 와서 살면서.. 변한 게 많이 있겠죠.

뉴스 읽어주는 리동무..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썸네일 이미지=JTBC News 유튜브 화면 캡처>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