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보이는 경제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2월 한국 수출 무역 역대 최고치! 어느정도길래?

더 알찬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2-03-07 17:16

진행>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 ‘더 알찬 뉴스’ 시간입니다. 청취자 여러분께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는 시간인데요. 김지영 기자와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오늘은 한국의 전반적인 경제 산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우선, 지난 2월 한국의 수출이 역대 최고치를 다시금 갱신했다고 하죠. 이거 뭐.. 오히려 코로나19 시대에 계속 해서 더 이런 추세인 게 참 신기하기도 합니다. 코로나와 우크라이나 사태 등 대내외 환경이 어려운 속에서 이룬 성과인 만큼 더욱 관심을 끌었는데요. 이번 한국의 수출은 어느 정도였나요?

진행> 지난달을 살펴보면 코로나19의 확산은 여전했고, 우크라이나 사태까지 겹치는 등 전 세계 경제가 녹록치 않았는데, 한국이 선전했는데요. 그 배경은 뭔가요?

진행> 이번 로씨야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영향은 크지 않았나요?

진행> 이에 대해 이례적으로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도 언급했다고요?

진행> 네.. 어쨌거나, 한국 정부와 국민 모두가 위기에 더 강한 면모를 보여주면서 아주 잘 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이후에도 이런 추세가 계속 이어지길 바라겠습니다. 이번에는 세계 최대의 모바일 전시회와 관련된 얘기 나눠볼게요.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전시회가 막을 내렸다죠? 수많은 최첨단 기술들이 집약된 제품들이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고요?

진행> 이번에 가장 눈길을 끈 기술은 뭐였나요?

진행> 메타버스라는 건 이 방송에서도 여러 번 소개해드렸지만.. 가상현실에서 이뤄지는 일들을 현실 세계로 구현하는 기술을 말하죠?

진행> 단어들이 다 어려운 편이지만, 뭐.. 자세히 설명을 드리자면 끝이 없어서.. 다른 때에 이런 기술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의 기회가 있으면, 그때 다시 말씀 드려야겠습니다. 또 관심이 높았던 기술에는 뭐가 있었나요?

진행> 지난해에 IT 산업의 화두는 AI, 인공지능이었는데.. 이젠 메타버스로까지 확장되고 있군요. 이와 관련된 또 어떤 새로운 기술이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자, 이번에는 한국의 조선업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 올해에는 또.. 한국의 조선업이 최대 호기를 맞았다고요?

진행> 그렇게 한국의 조선업 수주량이 대폭 늘어난 배경은 뭔가요?

진행> 그간에는 한국 조선업이 ‘저가 전략’.. 낮은 가격으로 밀어부친 중국 기업에 다소 밀리는 것 같기도 했는데, 역시.. 싼 게 비지떡이구나!.. 하면서 한국 조선기업들이 더 성과를 내게도 된 것 같네요. 앞으로가 중요할 것 같은데, 전망은 어떤가요?

진행> 아.. 그건 문제겠네요!..

진행> 여러 난관이 여전히 있지만, 한국의 조선기업들의 LNG선 시장 점유율이 전 세계 약 90%를 차지하는 만큼, 이번 위기를 어떻게 기회로 만들 수 있을지도 지켜봐야 할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김지영 기자였습니다. 오늘도 고맙습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