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보이는 경제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한국 연속극 '오징어 게임' 전 세계에서 열풍, 경제적 효과는?

더 알찬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9-27 15:14

진행>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 ‘더 알찬 뉴스’ 시간입니다. 청취자 여러분께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는 시간인데요.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오늘은 세계적으로 크게 유행하고 있는 한국의 문화.. K콘텐츠에 대한 얘기 해볼 텐데요. 최근에 한국 드라마 '오징어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징어게임의 인기가 어느 정도인가요?

진행> 오징어게임에 등장하는 주요 의상이나 소품 같은 것들까지 세계적인 선풍을 일으키고 있다죠?

진행> 저도 세계의 유명인들이 올린 인증샷 봤는데, 깜짝 놀랐어요.ㅎㅎ 엄청나게 빠르게 세계적인 신드롬..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것 같아요.

진행> 와.. 정말 대단한 열풍이네요! 한국드라마 하나로 관련 상품들까지 벌써 그렇게 세계적인 히트를 하고 있다니! 그에 따른 경제 효과도 만만치 않을 것 같습니다. 특히, 오징어게임은 자막이 필요한 외국 작품은 잘 안 보려 한다는 미국, 영미권과 유럽 여러 나라에서도 1위를 하고 있는데, 비결은 뭘까요?

진행> 한국의 고유 정서와 독특한 문화가 세계를 매료시키고 있는 것 같은데요. 그런데, 일단은 재미가 있죠. 한 번 보기 시작하면 끝까지 안 보고는 못 배긴다고 다들 말하고 있죠?

진행> 원래 한국의 드라마나 영화, 게임, 예능방송 등은 ‘K-콘텐츠’라고 불리면서, 세계적인 인기몰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에 오징어게임이 또 한 번의 정점을 찍고 있는 거 같네요?

진행> 정말 투자할 맛 나겠어요.ㅎㅎ 이번 오징어게임도 넷플릭스에서 투자하고 제작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인데, 이렇게까지 히트를 치고 있으니...

진행> 맞아요. 디피도 엄청난 화제가 됐죠. 디피는 한국의 군대 문화를 소재로 한 드라마이고, 오징어게임도 지극히 한국적인 소재를 사용하고 있는데, 세계적으로 이렇게 인기를 끈다는 게 더 신기한 것 같아요.

진행> 세계인들이 믿고 보게 된 K콘텐츠가 이젠.. 가장 한국적인 걸 가장 세계적인 걸로 만들고 있는 것 같네요. 외국에서도 점점 더 한국 콘텐츠에 투자를 많이 하려고 한다면서요?

진행>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에 유엔총회에서 연설을 하고 나서, 방탄소년단과 함께 미국 최고의 방송사에서 인터뷰도 하고 했는데요. 그 때, 문화의 힘은 정말 대단하다면서, 한국의 문화가 한국의 국격 상승과 외교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하시더라구요. 정말로 그런 것 같아요!

진행> 그런데, 중국에서는 넷플릭스 서비스 등이 되지 않는데도.. 그리고 나라에서 그렇게 막는데도.. 중국인들은 여전히 엄청나게 많이.. 불법으로 한국 드라마나 영화, 예능방송 같은 걸 다들 소비하고 있다죠? 이거.. 돈으로 환산하면 엄청날 것 같은데요?..

진행> 아.. 그런 게.. 최근에 한국이 세계 혁신 지수 5위, 아시아에서는 1위를 달성한 거에 영향도 미쳤다죠?

진행> K드라마 같은 한국 콘텐츠들의 인기는 한국 국격 상승이나 외교 등에 도움이 되는 걸 넘어, 실제적인 한국경제 성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거군요?

진행> 네.. 이런 흐름을 오래도록 쭉 유지하고 더 발전시키는 게 정말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정부 차원에서도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고 하는데요. K팝, 한국 영화, 드라마 등이 계속해서 승승장구하며 한국경제에도 좋은 영향 미치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한국경제TV 김원규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썸네일 이미지=넷플릭스 코리아 캡처>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