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알찬 뉴스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반도체 시장 호황 지속...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은?

더 알찬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6-21 15:19

진행>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 ‘더 알찬 뉴스’ 시간입니다. 청취자 여러분께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는 시간인데요.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와 오늘도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오늘은 전 세계와 한국의 경제 동향을 짚어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최근 들어 반도체 시장의 업황이 날이 갈수록 개선되고 있다고 합니다. 주요 시장조사업체들이 시장 전망을 계속 상향 조정할 정도라구요?

진행> 그러면, 전체 매출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진행> 그럼.. 반도체 시장의 개선이 경제 전반 성장세의 신호탄이 될 수도 있겠군요. 그리고 반도체도 종류가 다 다른데, 종류별 흐름도 비슷했나요?

진행> 그러네요. 메모리가 유독 선전한 배경은 뭔가요? 올 초부터 반도체 성장 사이클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기는 했지만요.

진행> 나름 반도체 시장의 지각변동으로 기업들의 희비도 엇갈렸을 거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메모리반도체를 주력 삼는 기업들이 웃었겠는데요?

진행> 삼성이 1위를 놓친 게 약간 아쉽지만, 그래도 세계 2, 3위가 모두 한국 기업들이네요. 이미 4월부터 2분기가 시작됐는데, 특히 반도체는 한국의 주력 상품이잖아요. 반도체 업황 개선이 한국 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진행> 코로나의 세계적인 대유행 가운데.. 한국의 경제만 유독 이렇게 성장하고 있는 게.. 정말 신기할 정도인데요. 결국.. 이런 수출 호황을 반도체가 이끌었던 건가요?

진행> 반도체 시장의 성장성이 더 커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고 하니 한국 산업부의 주장에 더 힘이 실리겠는데요?

진행> 한 번 상향 조정을 했다가, 또 상향 조정을 한 거군요?

진행> 그런데.. 정부가 한국의 반도체, 이른바 'K-반도체' 육성을 위해 일부 규제를 완화한다는 소식도 전해졌다죠? 수출-수입을 더욱 용이하게 만들겠다는 건데, 어떤 내용인가요?

진행> 그렇군요. 기존의 경제 성장에 더해.. 일부 수출-수입을 가로막았던 걸림돌도 제거해나간다면, 한국 경제 전반에 더 큰 호재가 될 수 있겠죠?

진행> 일본을 제외한 선진국들의 경제 성장률은 모두 상향 조정됐다죠?..

진행> 확실히.. 코로나 대응을 잘 하지 못 하면, 경제 성장도 할 수 없는 것 같아요. 일본이나 인도나 코로나 대응 실패가 경제 성장 후퇴로도 이어지는 것 같네요.

진행> 네, 오늘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아직 진행인 와중에도.. 한국과 세계 경제의 회복을 이끌고 있는 반도체 시장의 성장세를 비롯해서.. 세계 각국의 경제 성장률이 어떻게 조정되고 있는지 등.. 세계 경제의 주요 흐름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김원규 기자,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썸네일 이미지=한국민족문화대백과>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