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보이는 경제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한국 2030대 투자 관심 급증...그 배경은?

더 알찬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6-07 15:08

진행>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 ‘더 알찬 뉴스’ 시간입니다. 청취자 여러분께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는 시간인데요.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와 오늘도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1> 최근 한국에서는 2030세대를 중심으로 주식 투자에 대한 관심이 유별나게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방송에서도 이런 용어들에 대해 알려드린 적이 있는데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주요 가상화폐의 가격이 급락과 횡보를 거듭하는 등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라는데요. 젊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다시 주식시장을 향하고 있다는 거죠?

2> 특히, 코로나19 때문에 침체됐던 경기가 계속해서 회복세를 보이면서, 더 그러는 건가요?

3> 가상화폐라는 게 참.. 항상 불안함이 큰 거 같아요. 어쨌거나, 증시가
활성화된다는 건.. 다른 한편으로는 기업들이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이 많다는 걸로 해석될 수 있잖아요. 그런데, 이런 현상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고요?

4> 그렇군요.. 현재, 실제로 20, 30대 젊은 층들의 ‘빚투족’ 비중이 높은 상황인가요?

5> 그러니까, 그런 빚투족 젊은이들은.. 만약 경제가 급격히 안 좋아진다거나 금리가 높아지면, 빚이 늘게 된다는 거죠?

6> 코로나19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기준금리를 오랫동안 인상하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는 인상이 될 가능성이 높은가 보네요.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어떤 조언을 하고 있나요?

7> 젊은 층의 투자로 인해 경제가 활성화 되는 건 분명해보이지만, 그에 따른 위험 요소도 분명히 존재하는 거군요. 네, 그러면 이번에는 한국의 부동산 상황에 대해 알려주신다구요? 집값 상승을 잡기 위해, 정부가 나서서 주택 공급에 열을 올리고 있는요즘인데요. 최근, 관련 사업이 본격화 되고 있다죠?

8> 그럼, 3만 명 이상이 내 집 마련의 기회를 얻을 수 있겠군요? 정부가 이처럼 주택 공급에 나서는 배경은 부동산 시장 안정화겠죠. 그동안 경제 성장과 함께 집값이 너무 올랐잖아요.

9> 1기, 2기 청약이 마무리 되고, 이제.. 3기 신도시 사업이 본격화 되면 부동산 시장 안정화에 대한 기대가 커지겠네요. 특히, 한국에선 서울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데.. 그 지역에 대한 공급도 있나요?

10> 하긴.. 서울에 새 아파트 지을 땅이 있을 리는 없을 거 같고. 기존의 오래된 아파트를 재개발해서 더 높게 짓게 되면, 그만큼 주택 공급이 늘어날 수 있다는 거죠?

그렇게 해서, 공급 규모는 어느 정도 늘릴 수 있나요?

11> 그런데, 서울은.. 다른 신도시들과는 다르게, 널찍한 땅에 새 아파트를 짓는 게 아니라, 그렇지 않아도 인구과밀에.. 주택과밀인 지역들에 다시 고층 아파트를 짓는다고 하니까, 좀 걱정이 되기도 하네요. 서울이 더 좁고 답답하게 느껴지고, 공기도 안 좋아지는 건 아닌가.. 하고 말이죠.

어쨌거나, 실제 재건축이나 재개발 규제가 완화돼 관련 사업이 결정 난 곳도 있나요?

12> 유럽의 옛 건물들처럼, 몇 백 년 이상 유지를 목표로 지은 건물이 아니라면 오래 되긴 했네요.

진행> 네.. 일단 실제로 재개발이나 재건축을 하게 되면, 서울이 더 살기 좋고 환경도 좋아지도록.. 특히, 집값이 너무 비싸지 않게, 투기에 이용되지 않도록.. 잘 개발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은 최근 한국 주식시장 활성화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한국 부동산시장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주택공급 문제까지.. 한국 경제의 주요 분야, 중요 이슈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습니다. 지금까지 김원규 기자였습니다. 오늘도 고맙습니다.

 

 

<썸네일 이미지=SBS뉴스 유튜브 캡처>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