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보이는 경제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전 세계에서 인기 높은 '케이팝',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더 알찬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5-31 15:28

진행>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 ‘더 알찬 뉴스’ 시간입니다. 청취자 여러분께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는 시간인데요.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와 오늘도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영화와 음악 등의 한국 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특히 K팝이 세계적으로 커다란 인기를 얻으면서, 그에 따른 경제효과에 대한 이야기들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진행> 네, 그거 좋죠!.. 방탄소년단은 최근에 신곡으로 컴백해서, 온갖 기네스 신기록까지 다 갈아치우고 있는데요. 작년에 발표한 이전 곡 다이너마이트로는 빌보드 4관왕까지 수상했다는 소식도 전해드렸습니다. 헌데.방탄소년단 이전에, 먼저 새 역사를 썼던 케이팝 가수들도 많죠?

진행> 그러게요. 그 외에도.. 일일이 다 손으로 꼽기도 어려울 만큼, 인기 케이팝 가수들이 너무 많은데요. 최근의 방탄소년단의 행보와 조금 비슷한 행보를 앞서서 선보였던 가수가 바로 ‘싸이’ 씨였죠?

진행> 그런 선배 케이팝 가수의 뒤를 이어 방탄소년단은 그야말로, 매일매일 새 역사를 쓰고 있는 거죠?

진행> 방탄소년단이 영어로 노래를 해서, 빌보드에서 그렇게 핫100 1위를 하고 난리인 거 아니냐??..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었는데, 한국어 앨범 <BE>까지 빌보드 핫100 1위는 물론, 앨범 전 수록곡들이 빌보드 핫100 순위 안에 들어서.. 아... 반드시 영어 노래라서 1위를 한 게 아니구나 생각하게 하는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기도 했었죠?

진행> 우리 방송에 출연해주시는 문화평론가님이.. 방탄소년단은 50년 만에 나타난 ‘동양의 비틀즈’다.. 이런 영광스러운 수식어의 주인공이기도 하지만, 사실은 오히려.. 비틀즈보다도 그 영향력과 세계적인 인기의 범위가 훨씬 크다고도 하셨는데요. 산업적으로도 엄청날 거 같아요. 정말!... 방탄소년단을 만들고 키워낸 그 무명의 작은 회사가.. 지금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엔터테인먼트 그룹이 됐다고 하니까요!..

진행> 그럼, 아리아나 그란데.. 저스틴 비버와 방탄소년단이 한 식구가 된 거라구요??

진행> 세계 최고 인기의 한국 가수와 해외 가수들이 한 회사의 식구라니! 거기다, 그 주회사가 방탄소년단이 속한 한국 회사 ‘하이브’라니.. 정말 대단하네요!

진행> 그 정도면, 그야말로!.. 무슨... 대기업 수준 아닌가요??

진행> 정말 엄청난 수치군요! 구체적으로 부문별 수익도 하나하나 짚어볼까요?

진행>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방탄소년단의 인기가 많으면 많아질수록, 음악 산업과 한국의 경제에 미치는 효과도 엄청나다는 거네요?

진행> 방탄소년단이라는 한 그룹이.. 전 세계에 한국의 올바른 역사와 한글까지도 널리 알린다고 하던데요. 뭐.. 이런 방탄소년단 얘기를 할 때마다, 뿌듯해지는 건.. 어쩔 수가 없네요.ㅎㅎ 앞서 잠깐 말씀하신.. 방탄소년단을 키워낸 회사 ‘하이브’의 현재 실제 기업 순위 같은 건 어떻게 되나요?

진행> 하.. 정말... 할 말이 없게끔 대단하네요!ㅎㅎ 그런 식으로.. 방탄소년단과 연계하는 다른 분야들까지 합하면, 음악 산업 외에도.. 파급력을 미치는 산업 분야가 훨씬 더 어마어마하겠네요.

진행> 방탄소년단은 제발 군대 면제 해주자!.. 이런 주장을 한국의 군필자들도 그렇게 많이들 한다고 하더라구요.ㅎㅎ 방탄소년단이 군대 가면, 대한민국에 보통 손실이 아니다.. 금메달 딴 운동선수들은 군 면제 해주면서, 국위선양에 있어서나 경제적으로나 각각 금메달 1억 개도 더 딴 효과의 방탄소년단은 왜 안 해 주려고 하느냐?.. 등등 별의 별 말들이 다 있다고 합니다.ㅎㅎ 실제로.. 하이브는 방탄소년단이 군대에 가게 되면, 리스크가 클 거라는 이야기도 있죠?

진행> 방탄소년단의 절대적 매출은 늘 점점 늘고 있지만, 다른 분야들을 더 키워서.. 방탄소년단에만 의존하는 구조를 바꾸고 있는 거군요?..

네, 오늘은 방탄소년단이 세계와 한국의 음악 산업 및 다양한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서, 케이팝과 산업의 관련성에 대한 큰 틀을 그려볼 수 있었습니다.

조만간.. 방탄소년단의 신곡 ‘버터’도 빌보드 핫100 1위에 장기간 머무르는 모습, 볼 수 있기도 기대합니다. 지금까지 한국경제TV 김원규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도 고맙습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