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알찬 뉴스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한국 기업들, 코로나19 이겨내고 기업수익 상승

더 알찬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5-24 14:56

진행>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 ‘더 알찬 뉴스’ 시간입니다. 청취자 여러분께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는 시간인데요.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와 오늘도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오늘은 한국의 주요 기업들 현황에 대해 알려주신다구요? 왜냐하면, 요즘이 기업들의 실적 발표 기간이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한국의 기업들이 코로나19의 위기를 이겨내고, 오히려 역대급 호실적들을 기록하고 있다죠? 오히려 코로나 전보다도 더 좋은 최고의 실적을 내고 있는 기업들이 많다는데요. 그런 만큼, 향후의 기업 성장을 위해 투자와 기업 인수 같은 것들도 더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네요.

먼저, 한국 기업들의 수익성이 어느 정도로 좋아진 건가요?

진행> 참.. 이 방송 들으시는 분들 중엔,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으니까요.. ‘당기순이익’이 뭔지도 간략히 설명해주시죠.

진행> 다른 기업들은 어떤가요?

진행> 이야.. 코로나 때문에, 한국의 질 좋은 가전제품들의 수요와 수출이 오히려 크게 늘어서 그런가 보군요.. 코로나19 확산이 무색할 정도의 저력을 보여줬는데요. 그렇다면.. 한국 하면, 더더욱 빼놓을 수 없는 삼성과 현대그룹은 어떤가요?

진행> 아.. 타이거 우즈 교통사고는 정말 충격적이었는데요. 다행히 목숨을 건진 이후, 꾸준히 치료를 받으면서, 재활을 하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현대차 쪽에도 애정과 인사를 보냈다고 하죠?.. 어쨌든.. 많은 기업들이 코로나19로 손실이 나기보단, 되레 실적이 개선됐는데요. 그 배경은 뭔가요?

진행> 그렇다면, 실제로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투자에 나서고 있나요?

진행> 이번에 그래서.. 한미정상회담 때도 한국의 그런 기업 수장들이 대통령과 함께 미국에 갔고, 그런 문제들이 함께 논의됐다고 하죠? 물론, 이야기가 아주 잘 됐다고 하구요. 확실히.. 전기차에 대한 성장성에 큰 기대를 거는 것 같은데요. 다른 기업들도 마찬가진가요?

진행> 와.. 포스코는 세계적인 철강 기업인데.. 이제,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본격적으로 관여하려는가 보군요?

진행> 재료를 우선 확보해 놓고, 생산 차질을 막겠다는 계획이군요. 그만큼 배터리 산업의 경쟁이 치열하다는 의미이기도 할 텐데요. 관련 산업에 새롭게 뛰어드는 기업도 있죠?

진행> 한국 굴지의 기업들이 앞 다투어 전기차 관련 사업에 뛰어드는 것 같은데요. 전기차가 확실히 대세이긴 한가 보네요.

진행> 한국의 최대 기업인 삼성도 실적이 좋았는데, 여기에..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부족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새 공장 설립에 나선다는 얘기가 나온다죠?

진행> 그런데.. 삼성전자가 투자에 나서는 건 자주 있는 일인데, 이번에는 삼성전자의 공식 발표가 있기도 전에, 외신이 먼저 나서서 보도할 정도로 더 크게 주목을 하는 이유는 뭔가요?

진행> 어쨌거나.. 그렇게 구체적인 내용을 언론에서 공개했다는 건 어느 정도 진행된 사안이기 때문일 텐데요. 어떤가요?

진행> 그렇군요.. 오늘은 한국 기업들의 실적 발표 기간을 맞아서, 한국 주요 기업들의 실적과 투자 관련 이야기들.. 자세히 들어봤는데요. 다들 사업 확장에 힘을 쏟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만큼, 기존 사업이 견고하다는 방증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무엇보다, 투자를 통해 안정적인 부품이나 제품 공급 시스템을 갖추려는 움직임들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기대가 됩니다.

지금까지 한국경제TV 김원규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도 고맙습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