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알찬 뉴스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수에즈 운하 사태'가 국제 경제에 미치는 영향

더 알찬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3-29 17:04

진행>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 ‘더 알찬 뉴스’ 시간입니다. 청취자 여러분께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는 시간인데요.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와 오늘도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1> 최근에 ‘수에즈 운하’ 문제가 세계의 커다란 경제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이곳은 해상 운송의 중심으로 유명한 지역인데요.

그런데, 이곳에 사고가 생겨,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선, ‘운하’에 대한 설명부터 부탁드립니다.

2> 그렇다면, 수에즈 운하는 어떤 곳인가요?

3> 그런데, 이 세계의 바닷길이 가로막혔다는 거죠? 피해 규모도 만만치 않을 텐데요. 어떤 일이 발생한 건가요?

4> 사고의 원인은 뭔가요?

5> 전 세계의 바닷길이 막힌 거니, 이곳을 지나다니는 여러 국가나 기업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닐 거 같습니다. 피해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6> 정말 큰일이네요. 게다가 연료비, 운송지연 관련 피해보상까지... 해결해야 할 문제도 많아 보이는데요. 또 어떤 피해가 있나요?

7> 유가에도 영향을 미쳤을 정도면, 앞으로 우리 실생활에도 미칠 영향이 클 것 같은데요?

8> 생각보다 더 걱정스럽네요.. 전문가들은 언제쯤 세계 최대의 바닷길이 다시 뚫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나요?

9> 현재 복구 작업은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나요?

10> 아직은 복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선박들도 무작정 기다리기엔 피해도 있고, 무리가 있을 거 같습니다. 대안은 없는 건가요?

11> 참 이게 뭔 난리인지... 수에즈 운하에서의 선박 좌초로 엄청난 일이 벌어졌군요.

새 경로를 개척하던, 빨리 운하가 복구되던, 뭐라도 진행됐으면 좋겠네요.

그런데, 이번 사고가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지만.. 역설적이게도, 오히려 해운사들에게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구요?

왜 그런가요?

12> 아, 그렇게.. 또... 일부 업종에서는 오히려 이번 사고로 인해 이익을 누릴 수 있게도 되는군요.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그리고 세계 경제와 우리 일반 서민들의 생활 전체를 위해서는 하루 빨리 이 사태가 해결돼야 하는 거 아닌가요?

13> 한국의 해양수산부에서도 대책을 세우고 있다죠?

진행> 네, 일단은.. 한국 정부를 비롯한 세계 각국의 정부가 비상 대응을 잘 할 수 있기를 바라구요.

세계 경제에 피해를 주고, 우리 서민들의 실생활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번 ‘수에즈 운하 사태’가 하루속히 완벽하게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한국경제TV 김원규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도 고맙습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