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알찬 뉴스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전 세계 중산층 감소...배경은?

더 알찬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3-22 16:42

진행>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 ‘더 알찬 뉴스’ 시간입니다. 청취자 여러분께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는 시간인데요.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와 오늘도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1> 자, 봄 개편 이후에.. 매주 어느 정도 주제를 정해서, 함께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최근 화제가 된 전 세계의 경제 이슈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지만, 종식까진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이는데요.

벌써 코로나19 대유행 현상이 이 지구에서 시작된 지도 1년을 훌쩍 넘기고 있습니다. 헌데, 이 기간 동안 전 세계에서 중산층이 대거 사라졌다고 하는데요.

관련 내용 자세히 전해주시죠.

2> 경제적인 측면에서 중산층의 규모가 많아야 가장 이상적이고 안정적인 경제 구조를 구축하는 거죠?

정말 안타깝네요. 코로나19로 전 세계의 경제 활동이 원활하질 못 하니, 어쩔 수 없는 현상일 텐데요. 중산층에서의 이탈이 심화됐으면, 빈곤층 역시 많아졌다는 의미겠죠?

3> 정말로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그래도 최근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으로 인해서 올해부터는 나아지지 않을까요?

4> 그렇군요.. 아직 장밋빛 전망이 나오고 있는 건 아닌 것 같은데.. 코로나19가 하루빨리 종식돼서, 전 세계의 경제 회복이 본격화 되면 좋겠네요.

자, 그런데.. 우리 코너에서도 자주 언급되곤 하죠?.. 세계 최대 정보기술(IT) 기업인 구글은 코로나19로부터의 회복을 기대하면서, 올해 대규모 채용에 나선다고요?

5> 정말 구글의 기대처럼, 조금이라도 빨리 코로나19의 악영향에서 전 세계가 벗어날 수 있으면 좋겠네요! 그런데, 대규모 채용 소식 이외에
대규모 투자 소식도 있다구요?

6> 자 여기서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사업’에 대해.. 북한 주민 분들을 위해, 알기 쉽게.. 자세히 설명을 잠시 해주시죠.

7> 네, 그렇군요.

자 전 세계 1위 IT 기업이 대규모 투자와 채용에 나선다는 점만 놓고 보면, 확실히 앞으로는 코로나19가 좀 더 화끈하게 사라지고, 경기가 개선될 거라는 신호인 것도 같아서, 반가운데요.

이번에는 ‘타치폰’ 관련 소식입니다. 중국에서 혁신형 타치폰인 ‘폴더블 타치폰’ 시장의 경쟁이 치열하다고요?

8> 폴더블폰의 경우, 한국의 삼성전자가 처음 내놓았을 때, 혁신제품으로 평가되며 이후 많은 인기를 끌었는데요.

타치폰 시장에 새 변화의 바람을 몰고 왔을 정도였다고 하죠? 중국에서도 그런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기 시작한 거 같은데요.

다른 업체는 어떤가요?

9> 바로 그 ‘저렴한 가격’으로 중국 기업들이 폴더블폰 시장에 진출하면,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한국의 삼성전자도 상황을 인지하고 있겠죠?

10> 그러고 보면.. 한국에서는 정말 앞서서 폴더블폰 그러니까, 자유롭게 접었다가 펼 수 있는 타치폰을 개발해서 시장을 선점한 거였네요.

한국이 이렇게 혁신제품을 선점해 출시하고 큰 인기를 누리게 된 이후에 중국과 미국의 주요 IT 기업이 잇달아 폴더블폰 시장 진출에 나서고 있다는 건데요. 이 시장의 성장 전망이 뛰어난가 보죠?

진행> 코로나19로 인해서.. 전 세계의 경제 성장이 부진했지만, 최근 세계적인 미국 기업의 새로운 투자와 대대적인 고용 소식 중국 기업들의 새로운 시장 진출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이후에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빨리 잡히면서, 경기 회복도 본격화되길 더 기대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국경제TV 김원규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썸네일 이미지=EUROSTAT>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