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알찬 뉴스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중동국가들, 수소에너지사업에 '오일머니' 투입...배경은?

더 알찬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2-15 16:19

진행>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 ‘더 알찬 뉴스’ 시간입니다. 청취자 여러분께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는 시간인데요.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1> 오늘은 한국에서 설 연휴가 끝난 뒤의 첫날입니다. 새해를 맞아, 나라 별 화제의 경제 소식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세계 경제는 요즘에 이렇게 돌아가고 있구나 하고, 북한 주민 여러분께도 좋은 정보가 될 것 같네요. 첫 번째로, 중동국가 소식이라는데.. 사실 중동 하면, 일반적으로 '석유의 산유국'으로 알려져 있죠.

그런데, 최근에는 중동국가들의 상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석유’를 제쳐 두고, ‘수소에너지사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구요?

2> 수소 자체를 구하기는 힘들 것 같은데, 하지만 수소가 최근에 뜨는 에너지이기도 한 거죠?

중동국가에서도 그래서 석유보다, 수소에 집중하는 거 아닌가 싶구요. 그런 수소를 생산하는 방법이 따로 있나요?

3> 그렇게 여러 가지 생산 방법으로 수소를 생산하는군요?.. 그럼, 생산 방법에 따라 수소의 종류도 달라지나요?

4> 녹색수소가 환경을 위해 제일 좋은 거군요.. 최근에 중동에서 수소에너지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보이는 이유는 수소에너지가 환경을 생각할 수 있는 차세대 에너지이기 때문인가요?

5> 국가 자체에서 수소 투자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 같네요. 그런데 본격적으로 투자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기업도 동참해야 할 텐데요. 그런 움직임도 있습니까?

6> ‘아람코’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석유기업인데.. 그런 기업이 수소사업에 앞장서고 있다는 것도 재밌네요.

중동국가들은 이미 석유 산유국으로서 에너지시장의 패권을 가지고 있긴 한데, 이제.. 전반적으로 수소 쪽으로 관심이 넘어가게 될까요?

7> 그렇군요. 그런데.. 중동국가들 대부분의 경제상황을 보면, 석유에너지가 차지하는 부분이 굉장히 클 텐데.. 석유 때문에 돈이 많은 나라들이잖아요?..
헌데, 쉽게 바로 수소에너지로의 전환이 가능한가요?

8> 그렇군요. 그래서 세계 최대의 석유 산유국도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수소를 택한 거네요. 헌데, 그만큼 수소시장의 전망이 밝은가요?

9> 친환경적이다.. 차세대 에너지이다.. 석유보다 지속적인 생산이 가능하다.. 하는 것들이, 중동국가에서 석유 대신 ‘수소’를 택한 이유의 전부인가요?

투자 부담은 대단할 것 같아서 말이죠..

10> 아.. 석유 전문 생산국인 중동의 산유국들은 수소시장에 투자할 만한 여력과 조건들도 잘 갖추고 있고. 석유를 통해 청색수소를 생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저탄소 석유 생산도 가능하다는 거군요?

그런데, 최근에는 중동국가들 중 하나인 아랍추장국(UAE)에서도 석유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구요?

11> 오~ 공상과학영화 같은 목표까지 실제로 세우고 있는 거군요? 현재 그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12> 적지 않은 금액을 투자했네요. 이미.. 실제로 눈에 띄는 성과가 나타나고 있나요?

13> 대단하네요. 석유로 번 돈을 우주산업에 투자한다니 사실 우주산업에는 돈도 돈이지만, 기술력이 상당히 요구되지 않습니까?

우주개발에는 그 어떤 개발보다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거구요.

진행> 네, 석유로 돈을 많이 벌어 온 중동국가들이 에너지시장의 우위를 계속 점하기 위해서나, 차세대 먹거리를 위해.. 최근에는 수소에너지나 우주개발 등에 과감한 투자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 들어봤는데요.

상당히 흥미롭고 유익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경제TV 김원규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