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보이는 경제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비트코인 가격 급상승, 암호화폐 시장 상황은?

더 알찬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0-11-30 16:40

진행>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 ‘더 알찬 뉴스’ 시간입니다. 청취자 여러분께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는 시간인데요.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1> 오늘은 ‘비트코인’이라고 하는 걸 주제로 다뤄볼 텐데요.

최근, 이 비트코인 값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한국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일단, ‘비트코인’이라는 게 무엇인지부터 설명 부탁드립니다.

2> 그렇군요. 그런데 이런 돈을 누가 만들었고, 왜 만든 거죠?

3> 그럼,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서, 비트코인은 어떻게 사용이 되는 거죠?

4> 그런 ‘암호화폐’ 시장이 커지려면 그만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야 할 텐데요. 기존 돈처럼, 실제로 눈에 보이는 화폐를 가지고 거래하는 게 아니잖아요?

뭔가 실체가 불분명한 것 같은 보이지 않는 돈으로 직결(온라인상의) 거래를 해야 하는 거다 보니, 사용할 만한 곳이 제한적일 것 같아요.

암호화폐로 가게 같은 데서 물건을 사고팔고 하는 거래도 가능한가요?

5> 시대가 점차 디지털화 되면서, 비트코인의 대중화도 다가오는 것 같은데요.

이런 가운데,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의 가치가 크게 오르고 있다는 소식이 나오는 건 어떤 내용인가요?

6> 뭐가 그렇게 높은가요?

7> 말씀하신 것처럼, 지난 2017년 한때 암호화폐 붐이 있었지만, 실효성 논란이 불거지면서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졌죠?

실제로 그 가치도 급속도로 하락했구요.

그런데, 요즘에 그 가치가 다시 오르면서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거군요? 어떤 이유 때문에 비트코인의 가치가 이렇게 오른 건가요?

8> 그렇군요. 그렇게 되면, 암호화폐의 위상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겠네요.

그런데, 최근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늘고 있는 것도 한 몫 했다는 얘기가 있던데요?

9> 전 세계적인 경제 위기가 비트코인 같은 암호화폐에는 기회가 되는 거네요.

또최근에 미국에서 대통령 선거가 있었는데요. 이것도 비트코인에는 긍정적인 요인이 됐다죠?

10> 그렇다면, 앞으로.. 비트코인의 움직임에 대한 관심은 더 높아질 것 같은데요.

하지만, 한때.. 비트코인 급락으로 손해를 본 사람들이 적지 않아서 이번에도 그런 걱정을 안 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현재.. 업계에서는 어떻게 판단하고 있나요?

11> 낙관론자들이 있다면, 비관론자들도 있기 마련인데요.

비트코인에 대해 안 좋게 보는 주장도 있죠?

진행> 그래도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뻥튀기다 거품이다 하는 얘기는 이번에는 그닥 없는 걸 보니.단기 위험은 있되, 장기적으로는 유망 투자처가 될 거라는 전망이 우세한 것 같네요.

그만큼, 암호화폐 시장의 환경이 탄탄해졌다는 건데요. 이제부터가 비트코인의 변곡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 주목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한국경제TV 김원규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도 고맙습니다.

 

 

<썸네일 이미지=네이버 지식백과>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