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보이는 경제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타치폰 시장 점유율에서 애플을 제친 샤오미, 이제는 삼성까지?

더 알찬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8-13 17:53

진행>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 ‘더 알찬 뉴스’ 시간입니다. 청취자 여러분께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는 시간인데요.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와 오늘도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1> 오늘은 글로벌 주요 기업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최근.. 타치폰 시장에서 부동의 1, 2위인 한국의 삼성전자와 미국 애플을 이기겠다며.. 강력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 중국 기업 ‘샤오미’에 대해 이야기해 주신다는데요. 샤오미는 첫 타치폰을 세상에 내놓을 때만 해도 ‘짝퉁’ 애플로 불렸던 곳이죠. 우선, 샤오미는 어떤 기업인가요?

2> 짧은 시간 안에 급성장했는데, 샤오미가 본격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건 언제부터인가요?

3> 하긴.. 중국 인구가 워낙 많아서.. 중국 내에서만 많이 팔아도 뭐..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싶긴 한데요. 판매나 마케팅 방식이 애플사와 굉장히 흡사한가 보죠? 그래서.. 뭘 해도, 독창적이지는 않고 뭔가를 따라 하는 중국이다... 이런 이미지가 있긴 한 거 같아요. 중국이 한국을 따라 하는 게 너무 많다는 것도 세계적으로 유명하지만요.

4> 아, 그런가요? 예시로 들 만한 게 있을까요?

5> 아.. 나름 영리한 전략을 취하고 있는 것 같네요. 그런데.. 가격 경쟁력이라는 게.. 무조건 싸다고 능사는 아니잖아요. 그만큼 수익이 많지 않을 테니까요. 아닌가요?

6> 아, 그렇군요. 그러면, 기본적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인 소프트웨어 쪽이 강했으니 그런 전략을 구상할 수 있었을 거 같은데요. 반면, 제품 자체인 하드웨어 쪽에선 약점을 보였을 텐데, 그런 부분은 어떻게 해결했나요?

7> 회사만 중국 회사고.. 일하는 사람들이나 개발자들은 미국에서 온 사람들이군요?.. 어쨌거나, 그래서 가파르게 성장을 하고 있는 거구요?

8> 샤오미가 급성장하는 중에 위기는 없었나요?

9> 그런데, 최근에 샤오미가 또 한 번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했다죠? 타치폰 전 세계 시장 점유율에서 미국의 애플을 제쳤다고요?

10> 샤오미가 워낙 싸게 제품을 파니까, 매출 자체는 어떨지 모르겠지만..어쨌든, 점유율에서는 애플을 제쳤군요. 전 세계 주요 타치폰 시장의 한중미 삼국지가 형성된 건가요?..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중요해 보이는데, 남은 과제는 무엇일까요?

11> 추가적으로 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면요?

진행> 네.. 샤오미가 타치폰 시장 점유율로 애플을 잡더니, 이제.. 세계 1위 삼성전자에도 도전장을 내밀었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아직 해결해야 할 숙제도 많긴 한 것 같네요.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앞으로 얼마나 더 키우고, 글로벌 유통망도 성장시켜.. 중국 내수 시장 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한국경제TV 김원규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도 고맙습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