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보이는 경제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화웨이 제재로 격해진 미중 '무역전쟁', 현재 상황은?

더 알찬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0-09-14 17:14

진행>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가 새 단장을 했습니다! ‘더 알찬 뉴스’라는 코너인데요!!

청취자 여러분들께 도움 되고, 돈이 될 지도 모를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들을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겠습니다.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와, 오늘부터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함께 하게 돼서 너무 반갑고, 고맙습니다.

1> 미국과 중국이.. 미국의 화웨이 제재 문제 등으로 연일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데요.

내일(15일) 미국이 중국 최대 통신 기업인 화웨이에 대한 추가 제재를 가하잖아요. 먼저, 관련 배경부터 간략하게 설명해주시죠.

1-1> 미국이 중국에 왜 그렇게 강력한 제재를 가하는 건가요?

2> 그러니까 미국이 중국과의 관계가 악화되자, 중국의 상징적인 기업을 타깃으로 삼았다는 거죠?

3> 미국과 중국 간의 문제인데도 다른 국가들 역시, 미국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겠군요?

4> 단순하게 생각하면.. 암울해 보이지만, 한국은 스마트폰 강국이잖아요. 화웨이의 제품 수요가 줄면, 한국 기업들에게 반사이익도 있나요?

5> 아, 그럼.. 한국에서는 반도체가 전체 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한국 주요 기업들의 피해가 불가피한 건가요?

6> 한국 기업들이 화웨이에 수출하는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7> 아.. 그렇군요! 한국의 대표적인 반도체 기업들로부터 화웨이가 수입을 그렇게 많이 하고 있는데 걱정이네요.

이밖에, 또 피해를 보는 업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8> 그렇군요. 내일이면, 제재가 본격화될 텐데.. 업계의 대체적인 분위기는 어떤가요?

9> 중국은 그러한 타격을 현실적으로 어떻게 극복하고 대응해 갈까요? 자체 운영체제(OS)를 탑재한 스마트폰 출시가 빨리 가능한 건가요?

진행> 지금까지..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의 새 변수가 될 ‘화웨이 제재’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이 앞으로 또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한국도 촉각을 곤두세우며, 대응해 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중국 경제에 관심 많으신 북한 주민 여러분들도, 잘 귀 기울여 주시면 좋을 것 같구요.

새로 시작된 ‘더 알찬 뉴스’ 코너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썸네일 이미지=연합뉴스tv유튜브 캡처>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