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보이는 경제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미국 통화 달러(dollar) 가치 20년 만에 최고치,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더 알찬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2-07-25 15:54

진행>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 ‘더 알찬 뉴스’ 시간입니다. 청취자 여러분께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는 시간인데요.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미국의 통화인 달러의 가치가 2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외환거래의 90%를 차지하는 만큼, 현재 세계 경제가 큰 영향을 받고 있죠. 강달러 현상에 따른 현재 전 세계의 경제 상황은 어떤가요?

진행> 그 달러 강세의 구체적인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요?

진행> 달러는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긴축 통화이잖아요. 그럼 반대로 다른 주요국 통화 가치는 곤두박질친 거죠?

진행> 미국의 달러가 이렇게 급속도록 강세를 보인 배경은 뭔가요?

진행> 코로나19로 위축된 경기를 되살리기 위해 금리를 내렸다가, 다시 회복 국면에 접어들면서 금리를 올린 거다.. 이렇게 정리가 가능한데요. 그런데 왜 이렇게나 전 세계에 파문이 일고 있는 건가요?

진행> 비슷한 일이 또 일어날까봐.. 정말 걱정입니다. 해외 매출 비중이 높은 글로벌 기업들의 타격도 적지 않겠죠?

진행> 가장 중요한 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일 텐데요. 어떤가요?

진행> 또 다른 위험 요소도 있다고요?

진행> 문제가 심각한 것 같은데요.. 향후 전망은 어떤가요?

진행> 다른 시각은 없나요?

진행> 금리가 오른다고 해서 단순하게 무조건 안 좋다 좋다.. 이렇게 말할 수는 없지만, 분명한 건 이번만큼은 미국의 금리 상승에 따른 여러 나라들의 대응이 미흡해 보이는 점은 아쉬운 것 같습니다. 한국도 마찬가지인데요. 많은 국민들이 고통을 겪지 않도록.. 가장 적절한 대응을 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한국경제TV 김원규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도 고맙습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