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체크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공식 SNS

북한의 '반동사상문화배격법'...내용은?

뉴스체크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1-19 13:47

진행> 한반도를 둘러싼 뉴스를 쉽게 풀어 설명해드리는 뉴스 체크 시간입니다. 김민수 기자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북한 당국이 지난해 말에 채택한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의 세부 내용이 일부 알려졌습니다.

이 법은 한국 문화에 대한 전면 통제와 강도 높은 처벌을 골자로 하고 있는 데요.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북한 당국이 이런 법을 채택한 배경에 대해 살펴봅니다.

지난번에 ‘반동사상문화배격법'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을 소개한 적이 있는 데요, 세부적인 내용이 많다고 하죠?

진행> 그럼, ‘사상문화배격법'의 세부 내용을 좀 더 살펴볼까요?

진행> 처벌 수위가 어느 정도인가요?

진행> 한국 노래를 흥얼거리거나 내가 좋아하는 영상을 친구랑 공유해도 큰 처벌을 받게 되겠군요. 그런데 주변에 이런 사람이 있을 경우 신고를 안 해도 처벌 한다고 하죠?

진행> 외부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기기도 통제를 하겠죠?

진행> 기존에도 외부 기기에 대한 통제가 있었잖아요. 단속을 강하게 했다가 흐지부지 되는 일이 반복됐는데, 이번에는 다를까요?

진행> 김정은 위원장이 집권한 이후부터 계속 외부 정보와 문화를 단속하고 처벌해 왔잖아요. 별도의 ‘반동사상문화배격법'까지 제정해서 처벌 수위를 높인 이유가 뭘까요?

진행> 그러게요. 북한이 세상과 더 단절되고, 고립될 텐데 한국 문화의 세계적인 영향력이 더 커진 걸 의식해서, 더욱 그러는 것 같기도 하고 어쨌거나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