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새로 읽기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이광백(국민통일방송 대표)

공식 SNS

좀처럼 회복하지 못하는 북한 경제...원인은?

북한 새로 읽기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2-03-22 15:14

진행> 북한의 주요 현안을 분석하고 전망하거나, 북한 사회를 진단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북한 새로 읽기’ 시간입니다. 국민통일방송 DailyNK 이광백 대표 나와 주셨습니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진행> 올 초 북중무역 규모가 지난해에 비해 크게 늘었다면서요?

진행> 수출액 증가폭이 수입액보다 훨씬 적은데요. 이유는 뭔가요?

진행> 북중무역 규모가 조금씩 회복되는 듯한 모습인데요. 경제 전반 상황은 어떻습니까?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건가요?

진행> 각종 공장과 기업소가 정상가동 하지 못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진행> 외화 부족이 경제 회복을 어렵게 하는 중요한 원인이라는 분석인데요. 중국을 비롯한 해외 외화벌이기관들의 현황은 어떻습니까?

진행> 정말 안타까운데요.. 북한의 국가 경제가 좀처럼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듯합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올 초에 세웠던 경제 목표나 몇 년 전 제시했던 경제발전5개년 계획 목표도 달성하기 어렵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요?

진행> 그런 상황이라면.. 경제발전5개년 계획이 제시한 경제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정말로 어려워 보이는데요. 경제 발전 전략에 뭔가 근본적인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진행> 네, 세계에서 제일 뒤쳐지고 폐쇄적인 국가 중 하나라는 소리를 듣는 북한이.. 이제는 제발 달라지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좀처럼 회복되지 못 하고 있는 북한의 경제 상황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이광백 대표님, 오늘도 감사합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