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새로 읽기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이광백(국민통일방송 대표)

공식 SNS

"우리나라(북한)는 왜 왁찐을 못 사오는지 알고 싶습니다"

북한 새로 읽기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7-27 16:39

진행> 북한의 주요 현안을 분석하고 전망하거나, 북한 사회를 진단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북한 새로 읽기’ 시간입니다. 국민통일방송 DailyNK 이광백 대표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오늘은 북한 주민 분들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시간으로 함께 하는 7월의 마지막 주 화요일인데요. 영화나 드라마, 신문을 읽고 주민들이 직접 보낸 질문이나 의견에 답변과 지식을 제공합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우리 려단 병원 한개 병동에 수십명(의 부대원이) 들어왔습니다. (병동) 접근은 완전히 금지했습니다. (입원 군인) 절반이 열이 난다고 합니다. 파라티푸스나 폐렴이라고 합니다.

병원에 약이 없어 백 명 중에 사십 명이 죽게 됐습니다. 국제적으로 우리나라 군대에 왁찐을 줄 나라가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우리는 군인이기 전에 사람입니다.

우리나라는 왜 왁찐을 못 사오는 지도 알고 싶습니다. 사오려 해도 미국 놈들이 방해하는 것인지요? 열을 달고 아파하면서 ‘제대 명령서’ 받은 하전사들은 참으로 불쌍합니다. 나라를 위해 몸을 바친 대가가 이것인가, 허무감이 듭니다.”
(양강도 20대 남성)

진행> 두 번째 질문입니다. “세계적으로도 쌀, 강냉이, 돼지고기, 먹는 기름, 딸라비에 대한 가격이 우리나라처럼 많이 올랐다 내렸다 합니까?”
(양강도 20대 여성)

진행> 세 번째 질문입니다. “국경연선을 우리나라처럼 세겹, 네겹으로 군대가 막아 근무를 서고, 장벽공사를 하는 나라가 있는지요? 다른 나라 국경도 조중국경처럼 하고 있습니까?” (양강도 20대 남성)

진행> 네 번째 질문입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군사복무를 몇 년씩 합니까? 입당도 시켜줍니까?” (양강도 20대 남성)

진행> 다섯 번째 질문입니다. “남조선에서는 ‘탈북민’, ‘탈북자’ 어느 말이 진짜 호칭입니까? 우리나라에서는 작년에 ‘탈북쓰레기’라고 할 때, ‘탈북자’라고 쓰던데, 탈북자보다는 탈북민이라는 말이 듣기 좋은 것 같습니다.”
(양강도 20대 남성)

진행> 여섯 번째 질문입니다. “미얀마 폭력진압사태 같은 군사정권 행동을 들으면서, 군부의 탄압이 왜 일어나는지, 지금 같은 21세기에 이런 일이 왜 일어나는지, 궁금합니다. 우리 이모는 정치 단어 나오는 말은 넘기라고, 듣지 말라고 하는 데, 저는 쿠데타(정변)라는 데 귀가 솔깃해서요.”
(양강도 20대 여성)

진행> 네.. 오늘은 북한 주민 여러분들의 궁금중을 풀어드리는 시간으로 함께 했습니다. 지금까지 이광백 대표였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