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새로 읽기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이광백(국민통일방송 대표)

공식 SNS

북한, 대북제재 피해 러시아에 노동자 파견

북한 새로 읽기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5-18 15:49

진행> 북한의 주요 현안을 분석하고 전망하거나, 북한 사회를 진단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북한 새로 읽기’ 시간입니다.

국민통일방송 DailyNK 이광백 대표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북한 당국이 코로나19 사태가 채 진정되기도 전에 노동자들을 러시아에 파견했다면서요?

진행> 이번에 파견된 노동자의 규모는 얼마나 됩니까?

진행> 코로나19 사태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러시아에 노동자를 파견한 건데요. 북한 당국의 의도는 무엇일까요?

진행> 북한 당국은 외화가 급해서 노동자를 파견했다는 건데, 러시아 정부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조항에도 불구하고, 북한 노동자들을 받아들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진행> 국제사회는 김정은 정권의 핵개발을 막기 위해 대북제재를 하고 있고, 제재 내용 가운데 하나가 노동자들의 해외 파견을 금지하는 건데요. 어떻게 국제사회의 감시를 피한 건가요?

진행> 러시아에 파견된 노동자들은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진행> 얼마 전에는 러시아에 파견됐던 건설 노동자 몇 명이 현장을 탈출해 한국에 입국한 일이 있었다구요?

진행> 러시아 노동자들이 탈출을 결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진행> 러시아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한 달 일하고 받는 돈은 얼마나 되나요?

진행> 국가에 상납하는 돈이 얼마나 되나요? 기’

진행> 노동자로 선발되기 위해 냈던 뇌물은 얼마 정도인가요?
진행> 가족을 뒤로 하고, 탈출을 감행하는 것을 보면.. 뇌물까지 주고 해외에 파견됐지만, 현지에서 일하는 일이 결코 쉽지 않은 듯합니다.

진행> 정말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네, 지금까지 북한 당국의 해외 노동자 파견 소식과 러시아 파견 노동자들의 열악한 환경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이광백 대표님, 오늘도 감사합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