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격분석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남광규(매봉통일연구소 대표)

공식 SNS

남북관계 단절 선언한 북한, 김여정을 전면에 내세우는 속셈은?

전격분석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0-06-18 14:55

 

진행> 한반도를 둘러싼 각종 현안을 날카롭게 분석해보는 ‘전격분석’ 시간입니다.

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님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1> 북한이 남북관계 단절을 선언하고, 잇달아 대남 강경 조치들을 취하며 남북관계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오늘은 점차 긴박해지고 있는 한반도의 최근 정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최근의 상황부터 간략히 정리해볼까요.

2> 김여정 제1부부장이 입장을 발표하고, 군에서 이를 즉각적으로 집행하고 북한이 상당히 일사분란하게 행동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3> 이번 대남 강경조치는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주도로 이뤄지고 있지 않습니까?

김 제1부부장의 위상 강화, 그리고 2인자로서의 입지 굳히기 이렇게도 볼 수 있을텐데요.

북한이 김 제1부부장을 전면에 내세운 이유는 뭘까요?

4> 북한 당국이 이렇게 남북관계를 벼랑끝으로 몰아세우는 이유는 대내 결속을 위한 의도적이라는 긴장 조성이란 분석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소장님은 어떻게 보시나요?

5> 실제로 북한 내부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6> 그런가하면 남한을 압박해 미국의 입장 변화를 이끌어내려는 전형적인 북한의 외교전술이란 분석도 있던데요,.

7> 북한은 앞으로도 추가적인 군사행동에 나설 것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비무장지대 내 감시초소 복구, 금강산과 개성 지구에 군부대 재주둔 등을 언급했고요.

이 외에도 서해상에서의 군사 도발까지도 암시하고 있는데요. 추가적으로 어떤 조치들을 취할 것이라고 보십니까?

8> 북한은 남한 정부의 특사 파견까지도 공개적으로 거부한 상태인데요.

남북관계를 단절하겠다는 게 단순히 위협에만 그치는 게 아니라 실제로 남한과의 모든 대화, 교류를 중단하겠다는 뜻으로 볼 수 있을까요?

9> 남북관계의 악화는 미국이나 중국 등 주변국에서도 반기지 않는 상황인데요.

한반도에 군사적 긴장이 높아지는 걸 막기 위해 주변국들이 나설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요?

진행> 네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감이 더 이상 높아지지 않고, 평화를 다시 찾을 수 있도록 한국과 북한은 물론 미국, 중국 등과도 긴밀한 협의와 공조가 필요해 보입니다.

남광규 소장님, 오늘도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썸네일 이미지=Guardian News캡처>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