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격분석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남광규(매봉통일연구소 대표)

공식 SNS

남북관계 불투명성 높히는 김여정 담화...의도는?

전격분석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8-05 16:50

진행> 한반도를 둘러싼 각종 현안을 날카롭게 분석해보는 ‘전격분석’ 시간입니다. 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지난 주 남북 간 통신선이 13개월 만에 복원되며 얼어붙은 남북관계에 훈풍이 불어오지 않을까.. 이런 기대가 높아졌는데요.

하지만, 불과 닷새 후 김여정 부부장의 앵무새가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과도 같은 담화가 또 발표되며, 남북관계의 불투명성이 높아지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변화의 기로에 서 있는 남북관계에 대해 짚어보겠습니다. 통신선 복원 사실이 지난 달 27일에 깜짝 발표가 됐었죠?

진행> 남북 간 정상이 수차례 친서를 교환해 관련 사항을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1년 넘게 남한을 향한 문을 굳게 닫아왔던 북한이 왜 이 시점에 대화에 응한 걸까요?

진행> 말씀해주신 것처럼 북한 입장에서는 식량난 해결과 코로나 왁찐 확보가.. 가장 시급한 국가적 과제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앞으로 남북 간 대북지원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 될 가능성도 있을까요?

진행> 남북 통신선 복원이 남북 대화 재개나 교류의 첫 걸음이 될 거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었는데요. 하지만 닷새 후 김여정 부부장이 한미연합훈련 취소를 요구하는 담화를 발표하며 미묘한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죠?

진행> 한미연합훈련이 예정대로라면 이번 달 중순 시작될 예정인데요. 북측이 남북대화 재개의 전제 조건으로 훈련 취소를 계속 요구할 경우 훈련이 취소 내지 연기될 가능성도 있을까요?

진행> 사실 남북 간 통신선 복원은 그야말로 첫 발에 불과하죠. 의미 있는 남북교류나 대화가 재개되기까지 수많은 난관들을 넘어야 할 텐데요. 어떤 부분이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보십니까?

진행> 그동안의 경험을 돌아봤을 때 북한은 남북대화를 북미대화로 가는 징검다리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번에도 북미대화 재개를 염두에 둔 움직임으로 볼 수 있을까요?

진행> 네.. 북한이 왜 그러는지 모르는 바 아니지만, 이번에는 반드시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대화와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너무도 어려운 상황에 처한 북한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북한 정부가 꼭 돼주기를 바랍니다. 남광규 소장님, 오늘도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