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격분석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남광규(매봉통일연구소 대표)

공식 SNS

한미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평가는?

전격분석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5-27 15:41

진행> 한반도를 둘러싼 각종 현안을 날카롭게 분석해보는 ‘전격분석’ 시간입니다. 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지난 주말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문제는 물론 한미 동맹에 대한 폭넓은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은 “더할 나위 없이 좋았다”는 자평을 내놓기도 했고, 외신들도 한미회담의 성과를 여러모로 의미 있게 평가하고 있는데요.

소장님의 말씀도 들어보겠습니다. 한미정상회담 결과가 앞으로 한반도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얘기 나눠볼 텐데요.

우선, 한국과 미국 모두 이번 정상회담 결과에 만족하는 분위기입니다.

한미 정상은 예정된 일정보다 긴 시간 서로 얼굴을 맞대고 양국 간 현안에 대해 논의했는데요. 먼저 이번 회담 결과를 전체적으로 어떻게 평가해 볼 수 있을까요?

진행> 서로 원하는 목적을 이룬.. 윈윈의 결과를 얻었다고도 볼 수 있는데요. 양측 입장을 나눠서 좀 살펴볼까요. 먼저 한국 정부의 경우 이번 회담 결과 중 가장 큰 성과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은 뭘까요?

진행> 미국의 경우 아무래도 경제적 이슈를 가장 우선시했던 것 같은데요.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미국에 대한 투자를 발표했기도 했었죠. 미국이 얻는 성과는 뭐라고 볼 수 있을까요?

진행> 사실 한미정상회담 공동선언문에서 가장 눈길을 끌었던 건 대만과 남중국해 문제 등이 언급된 부분인데요. 한미 동맹의 우선 과제로 대중 견제가 떠오른 상황에서 앞으로 한중관계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죠?

진행> 북한 문제와 관련해선 외교와 대화를 기반으로 한반도 비핵화 목표에 접근하겠다는 기조도 확인됐지만, 북한 인권 상황 개선에 협력한다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어떤 의미로 해석해야 할까요?

진행> 그런가 하면 정상회담에서는 그동안 공석이었던 대북특별대표에 성김 주 인도네시아 대사를 임명한다는 깜짝 발표도 있었습니다. 북한과의 접촉이나 북핵 협상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의미로 볼 수 있을까요?

진행> 한미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향후 행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한미 간 긴밀한 동맹 관계가 다시 한 번 확인되면서 오히려 북한이 대결적 태도를 강화하지 않을까라는 예측도 나오던데, 북측의 반응 어떻게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진행> 네.. 그래도 국가 간에 서로 주고받을 게 많았던 건설적인 회담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한미정상회담이었는데요. 앞으로.. 북한과의 관계 개선도 잘 이뤄지기

만 바라 봅니다.
남광규 소장님, 오늘도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