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격분석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남광규(매봉통일연구소 대표)

공식 SNS

북한 8차 당대회, 7차 당대회와 차이점은?

전격분석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1-07 16:17

진행> 한반도를 둘러싼 각종 현안을 날카롭게 분석해보는 ‘전격분석’ 시간입니다. 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앞선 뉴스체크 시간에 이어, 북한의 8차 당대회에 관련한 이야기나눠봅니다.

북한은 당대회가 열리고 하루 뒤인 6일 매체들을 통해당 대회 개최 소식을 공개했는데요. 소장님, 북한 매체들의 보도 내용부터 정리해주시죠.

진행> 이번 당대회는 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후 두 번째로 열리는 당대회인데요. 지난 7차 당대회와 차이점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진행> 아직 당 대회 일정이 다 끝난 건 아니지만, 김정은 위원장의개회사 내용을 통해 북한 당국의 현재 상황인식을 엿볼 수 있을 것같은데요.

진행> 그동안 북한은 경제 위기의 원인을 외부에서 많이 찾았는데,이번에는 대내적 요인을 많이 언급하고 있다는 것도 과거와는 다른 모습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진행> 김 위원장이 인정한 대로 현재 북한이 직면한 절박한 과제는경제 문제 해결이라고 할 수 있겠죠. 8차 당대회를 통해 경제 위기극복을 위한 과제들이 제시될 텐데, 어떤 방안들이 나오게 될까요?

진행> 북한이 새로 출범하는 바이든 행정부를 향해 어떤 메시지를내놓을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바이든 당선에 대해 두 달 동안 침묵을 지켜온 북한이 과연 첫 반응을 어떻게 보일지 궁금해지네요.

진행> 5년에 한 번 열리는 당대회는 국가 노선과 전략, 정책 수립 등 국정 운영 의 큰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번에 제시될 북한 당국의 전체적인 국정 운영 방향.. 어떻게 예상해 볼 수 있을까요?

진행> 네, 북한이 남한의 지원이나 세계의 지원에도 꼭 응해서.. 더확실하고 빠르게 어려움을 타개하고, 올해에는 한국 및 미국과의평화적 협력도 꼭 해주면 좋겠는데요.. 남광규 소장님, 오늘도 잘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