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24시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이정철 전태우(PD)

공식 SNS

코로나19로 불안정안 취업시장, 어떻게 대처할까

현장 24시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0-09-03 16:23

진행> 현장 24시, 국민통일방송의 기자들이 직접 기획하고 취재한 소식을 전하는 시간입니다.

전태우 기자와 이정철 기자 나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해 오셨나요?

진행> “우리는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 이렇게 요즘 많이들 얘기하죠. 너무 속상한데요. 절대 그러지 않길 바라구요.

하지만, 그만큼 코로나가 인류의 생활 중 정말 많은 부분을 바꿔놓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일자리까지 변화시키고 있는 거죠?

진행> 미래에 많은 직업들이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된다고 예상했는데, 바이러스가 먼저 일자리를 없애고 있네요.

코로나로 인해 우리 삶과 일자리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하게 될까요?

진행> 비대면 업무가 늘어 일자리가 많이 사라질 것이라는 조금은 암울한 전망이네요. 그렇다면 현재 어떤 일자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나요?

진행> 정말 큰일이네요. 이는 한국뿐만 아니라, 관광업이 주된 비율을 차지하는 유럽권 국가에서 더 타격이 클 걸로 보이는데요?..

진행> 그렇다 보니, 항공업 또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죠?

진행> 그렇군요. 상황이 점점 나아져야 하는데… 현재 한국에서는 거의 다 잡았다고 생각했던 코로나가 일부 사람들에 의해 2차 유행이 퍼지며, 다들 큰 어려움을 겪고 있죠. 저는 특히, 식당 등을 운영하는 자영업자 분들이 너무 걱정되더라고요.

진행> 3단계 격상은 경제적 손실이 워낙 커서.. 우선 2.5단계 시행을 통해 코로나 확산 방지에 나선 상태인데요.

만약 3단계로 격상되면 필수 활동을 제외하고 외출, 모임, 다중시설 운영 등이 원칙적으로 금지가 되죠. 3단계로 격상되기 전에 이 시기를 모두가 잘 견뎌냈으면 좋겠네요.

진행> 네, 코로나19로 경제가 침체 되면서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 수립도 시급하겠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한국 정부는 어떤 대책을 내놓고 있나요?

진행> 코로나19로 취업시장이 얼어붙은 상황에서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은데요. 지원 내용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진행> 학교생활지원, 자치구 청년 희망일자리 등.. 이름만 들어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감이 오지 않는데요. 이에 대해서도 설명 좀 해주시죠.

진행> 네 전국 각 지자체별로 3천~5천여 명의 주민들에게 일자리 기회를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부족한 상황으로 보이는데요.
정부는 이 외에도 고용안정지원금도 지급했다죠?

진행> 그렇군요. 지원금액과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진행> 한국 정부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을 위해, 일자리도 제공하고, 지원금도 지급하면서 다방면에서 정책을 펴고 있는 모습인데요.

이런 가운데 코로나19로 오히려 뜨고 있는 직종도 있다죠?

진행> 배달업의 인기로 인해 생긴 현상이로군요.

진행> 코로나 시대에도 뜨는 직업과 일자리는 있는 법이겠죠. 그렇다면 이제 앞으로를 좀 전망해 볼까요?

이른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어떤 일자리 기회가 새로 창출된다고 하나요?

진행>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각광받을 유망기술 25가지가 발표됐다고도 하죠?

진행> 네, 오늘도 잘 들었습니다. 다가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록 코로나19 여파로 경제적 어려움은 크지만,

위기 속에는 기회도 내포돼 있다는 점,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두 기자 수고하셨습니다.

 

 

<썸네일이미지=연합뉴스tv유튜브 캡처>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