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넓은 뉴스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성수(시사평론가)

공식 SNS

코로나19로 변화한 텔레비젼 방송들

더 넓은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0-12-23 16:53

진행> 남다른 시야와 시각, 넓이의 뉴스들을 더 흥미롭게 만나보실 수 있는 ‘더 넓은 뉴스’! 김성수 시사문화평론가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1> 오늘 ‘더 넓은 뉴스’ 시간에도, 2020년 한 해를 정리해보는 시간 가질 텐데요. 올 한 해는 정말..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변화들이 있었는데요.

그런데 2020년 한 해의 TV 프로그램 중에, 특히 예능 방송들을 보면.. 코로나19로 인해 어떤 변화들이 있었는지, 가장 잘 알 수 있는 측면이 있다면서요?

2> 그러게요. 세상도 변했고.. 많은 방청객들과 함께 해야 하는 방송이 공개 코미디 방송인데, 사람들이 많이 모여서는 안 된다는 것도 방송 제작에는 큰 부담이었겠네요.

3> 그렇겠네요. 우선, ‘집콕’이라는 단어는.. 사람들이 코로나19 때문에 집에 콕 박혀서 생활할 수밖에 없다고 해서, 생긴 말이죠.

많은 예능 방송들에서도 그런 삶을 반영하는 모습들이 더 강해졌다죠?

4> 사람들이 ‘여행’은 대부분 좋아하니까, 여행 예능 방송들은 인기가 많을 수밖에 없는데.. 코로나19 때문에 ‘여행’을 하는 것 자체가 힘들어졌죠.

5> 그 방송도 참 재밌었고, 인기도 많았는데 코로나19로 인해, 방송의커다란 틀이 아예 바뀌었군요?

6> 저도 그 방송, 참 편안하고 재밌게 봤는데요. 그런데, 올해 예능 방송들 중에서는, '차박', '캠핑' 같은 걸 다룬 방송들이 특히 인기였다죠?.

7> 맞아요. 외국으로 여행 가지도 못하고, 사실 국내여행을 가는 것도..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으로 가는 건 안 되니까,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들끼리만 캠핑카나 차를 타고, 조촐하게 국내여행을 다니는 게, 올 한 해 전 세계적인 유행이 아니었을까 싶어요.

8> 움직이는 집이요??

9> 아~ 그 방송! 기억나네요!.. 출연진들도 신선해서, 더 인기가 많았다고 하던데요.

10> 야외 제작물에 지장이 생기자, 음식을 요리하고 먹는 게 주가 되는 방송인 ‘먹방’이나 맛집 관련 방송들에도 변화가 많았겠죠?

11> 아! 올 한 해.. 한국을 넘어, 전 세계의 ‘집콕’족들 사이에서도 크게 유행을 했다는 한국의 ‘달고나 커피’가 바로 그 방송을 통해서 유명해졌던 거군요?

12> '구해줘 홈즈' 같은, 집 자체를 구하러 다닌다. 이런 컨셉의 방송들도 올해에는 많이 생겼죠?

13> 처음에도 잠깐 얘기가 나왔지만, 예능 방송들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방청객들의 모습이 사라질 수밖에 없었다는 거죠?

14> 수많은 위기들이 많았던 올 한 해였지만, '위기가 기회'가 되는 부분도 많았던 것 같아요.

진행> 정말 그랬던 것 같아요. 평소에 텔레비죤 프로그램을 잘 안 보시던 어르신들도 트로트 방송들을 챙겨 보시면서,

집 안에서만 답답하고 무기력하게 지내야 했던 일상에, 큰 힘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저도 많이 들었어요.

오늘은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한 해.. 한국 예능 방송들에 어떤 변화들이 있었나? 하는 걸 짚어 보면서, 올 한 해 있었던 커다란 문화적인 변화들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김성수 평론가님 감사합니다.

 

 

<썸네일 이미지=KBS 유튜브 캡처>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