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창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임상훈(인문결 연구소 소장)

공식 SNS

한국 체류허가 난민 3천 명 돌파, 세계 '난민 문제' 현황은?

세계의 창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0-07-20 16:18

진행> 세계로 열린 창을 더 넓고 시원하게 흥미롭게 열어보는 시간입니다.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 <세계의 창> 시간은 국제문제 전문가, 인문결 연구소 임상훈 소장님과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일주일도 잘 지내셨지요?

1> 원래도, 세계의 ‘난민’ 문제는 인권적으로 굉장히 중요하고 어려운 문제이기도 한데요.

코로나19 사태 이후로, 전 지구적으로 난민 문제가 더 심각해졌죠.

헌데, 최근 한국에 체류 허가를 받은 난민이 사상 처음으로 3천명을 돌파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공식적 난민 수용 3천명. 이건 적은 숫자인가요? 많은 숫자인가요? 아, 그 이전에 기본적인 ‘난민’의 정의부터 간단히 짚고 넘어갈까요?

2> ‘난민 인정’과 ‘인도적 체류허가’는 어떻게 다른가요?

3> 한국에 난민 신청자 수가 크게 느는 이유가 뭘까요?

4> 또 궁금한 게 우리나라에 난민을 신청한 외국인 가운데, 어느 나라 출신이 가장 많을까요?

5> 그럼, 전 세계에서 난민을 가장 많이 수용하는 나라는 어느 나라인가요?

 

 

<썸네일 이미지=BBC Three 화면 캡처>

6> 아, 그렇군요! 그리고, 가장 많은 인구가 난민으로 떠도는 나라는 역시 시리아겠죠?

7> 아, 이거 하나 여쭤 볼게요. ‘탈북민’들도 일종의 ‘난민’에 속하는 건가요?

8> 유럽의 경우, 난민수용문제로 정치지형이 바뀌기도 하는 등 난민문제가 갈수록 지구촌 최대 이슈 중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과연 난민수용문제,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진행> 그러게 말입니다. 난민문제는 참 쉽지 않은 문제이면서, 점점 지구촌의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가 되고 있는 것 같아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더 그렇고 말이죠.

오늘 ‘세계의 창’ 시간에는, 한국이 사상 가장 많은 수의 난민들을 수용하게 됐다는 이야기를 시작으로, 세계의 ‘난민 문제’ 짚어 봤습니다.

지금까지 국제문제 전문가, 인문결 연구소 임상훈 소장님이었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