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창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최요한(시사경제 평론가)

공식 SNS

미군 철수, 탈레반 점령… 대혼란에 빠진 아프가니스탄

더 깊은 뉴스
작성자
전태우PD
작성날짜
2021-08-20 16:56

 

진행> 세계의 뉴스나 이슈, 역사나 다양한 정보를 더 깊이 있고 흥미롭게 풀어 보는 ‘더 깊은 뉴스’ 시간입니다.  최요한 평론가님, 안녕하세요?

진행> 최근에 아프가니스탄이 세계 뉴스의 중심에 서게 됐습니다.  먼저 이번 사건 전반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죠.

진행> 현재 아프가니스탄 사태의 시작점은 9.11 테러부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 이후의 상황을 개괄적으로 설명해 주시죠.

진행> 그러다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때 새로운 국면을 맞은 거죠?

진행>  아프가니스탄 국민들은 다시금 끔찍한 정권 하에 놓이게 됐다며, 국제적인 비난을 받고 있기도 하죠?

진행> 미국이 지난 20년간 아프가니스탄 정부군 훈련을 위해 쓴 돈이 800억 달러가 넘는다는데,

아프간 군은 어이없게도 그대로 붕괴됐거든요? 원인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진행> 그래서 카불 시민들이 목숨 걸고 탈출을 하려고 하는군요?

진행> 탈레반이 예전하고는 다른 모습을 보이겠다고 말은 했지만..

총을 국민들에게 들이밀면서 출근을 강요하기도 하고, 몸을 다 가리지 않은 옷을 입었다며, 어이없게도 여성을 총살하기도 하고..

기가 막힌 일들이 벌써부터 벌어지고 있다는 뉴스들이 있던데요?..

진행> 실제로 탈레반 정부가 앞으로는 많이 바뀔 수 있을까요? 아니면 기만인 걸까요?..

진행> 특히.. 아프가니스탄은 여성이 도저히 살 수 없는 나라라고 했을 정도로 과거 탈레반 집권 시에,

여성 인권 탄압이 말도 못 했는데요. 하지만, 지금의 탈레반은 여성의 권리를 존중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는 했죠?

진행> 사실 탈레반이 이렇게 나오는 이유가 있을 텐데요. 뭐라고 볼 수 있을까요?

진행> 마지막으로, 이번 아프가니스탄 사태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라고 할까요?.. 생각할 지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진행> 네. 그래서 더 안타깝네요. 최요한 평론가님, 오늘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