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창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최요한(시사경제 평론가)

공식 SNS

한국 70여년 만에 최빈국에서 선진국으로 성장...전 세계 최초

더 깊은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7-09 15:53

진행> 세계의 뉴스나 이슈.. 역사나 다양한 정보를... 더 깊이 있고 흥미롭게 풀어 보는 ‘더 깊은 뉴스’ 시간입니다. 최요한 평론가님, 안녕하세요?

진행> 네.. 유엔에서, 세계 최초로.. 한국이 ‘선진국’ 인정을 공식적으로 받았다는 소식, 얼마 전에 잠시 전해드렸었는데요. 오늘은 이에 대해 다각도로 살펴보는 시간 져볼까 합니다.

진행> 정확히는.. 그런 거였군요? 그렇다면.. 선진국? 어떤 수준이지? 하는 생각도 들거든요. ‘선진국’의 정의는 어떤 건가요?

진행> 그런 나라가 되었다.. 대한민국이 그런 평가를 받으며 그러한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라는 것을 국제기구인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를 통해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 거네요?

진행> 그 UNCTAD가 1964년에 설립된 이래..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 지위가 변경된 나라는 한국이 최초라는 거죠?

진행> 사실 이번 공식적 인정 이전에도, 한국은 국제사회나 세계인들에게 ‘선진국’으로 인식되고, 대접을 받긴 했습니다만 그런데.. 꽤 오랜 시간이 지나도록, 후진국 또는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이 된 나라는 한국이 유일무이하다는 것도.. 좀 신기한데요?

진행> 그러게요. 하나 하나 따져보면, 더 놀라운 것 같은데요. 이런 게 가능하게 된 원인으로는 어떤 것들을 꼽을 수 있을까요?

진행> 네.. 그러고 보니, 독재정권에 대항하는 국민의 민주화 투쟁이 현재진행형인 미얀마나.. 강제로 민주주의를 약탈당한 홍콩 같은 나라들이 또 생각나기도 하는데요. 정말 안타깝죠. 그래도.. 사람들은 얼핏 ‘선진국’ 하면, 경제적 위상을 더 생각하는 경우가 많긴 하죠?

진행> 그렇군요.. 그런데, 한국이 ‘선진국’으로 공식화 된 게 좋기는 한데.. 다른 측면에서 보면, 그만큼 책임도 커진다.. 라는 이야기 아닐까요?

진행> 네. 전 세계가 다 함께 공존번영하기 위해서는 선진국들이 더 큰 역할을 해줘야 하는 건 당연한 일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개도국에서 선진국이 된 건, 지금까지 한국이 유일.. 워낙 전례가 없는 일이다 보니.. 세대별로도 좀 느낌이 다른 것 같기도 하죠?

진행> 네. 오늘은 유엔의 유관기관이 만들어진 이래 처음.. 세계 최초로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 공식 승인된 한국과 ‘선진국’의 정의 등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 들어봤습니다. 최요한 평론가님, 오늘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