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깊은 뉴스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최요한(시사경제 평론가)

공식 SNS

미얀마 군부의 유혈 탄압 지속...미얀마 국민이 수치 고문을 지지하는 이유는?

더 깊은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5-21 16:14

진행>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미얀마의 군부쿠데타가 일어난 지.. 벌써 넉 달이 다 되어가고 있습니다. 수많은 미얀마 국민이 군부에 의해 희생을 당하고 있고, 여전히 상황이 안 좋다고 하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아웅산 수지 전 국가고문이 오는 24일 공판에 나온다고 합니다. 지금 현지에서는 40년 형이 예상된다고 하는데요. 미얀마의 국민영웅의 딸이기도 한 아웅산 수지 국가고문에 대한 이야기 예전에 해드린 적이 있죠? 최근에 닥친 공판을 계기로.. 그녀에 대해서 여러 가지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요. 총정리를 좀 해보겠습니다. 일단, 현재의 미얀마 상황부터 간단히 정리해 주시죠.

진행> 아.. 말만 들어도 정말... 분노가 끓어오르네요!.. 어찌 군인들이 민간인들을 그렇게!!...

진행> 아.. 정말 속상하고 답답하고... 상황이 좋아져야 할 텐데, 오히려 그렇게 악화되고 있으니... 그리고 얼마 전에는 미국 플로리다에서 진행된 미스 유니버스 대회에 미얀마 대표로 출전한 여성이 귀국하면 처벌을 받을 가능성 때문에 고민에 빠졌다는 외신보도도 있더라고요?

진행> 나라가 그 난리인데, 웬 미인대회 출전?.. 하고 의아하기도 했었는데 미얀마의 현실을 세계에 더 잘 알리고, 국제사회의 더 큰 관심과 도움을 요청하고 호소하기 위해 나간 거였군요?..

진행> 일단, 미얀마의 현재 상황을 대략 알아봤는데요. 사망자만 800명이 넘는다니까.. 가슴이 너무 아픕니다. 그런데, 아웅산 수지 전 국가고문이 오는 24일에 받는 재판은 어떤 재판인가요?

진행> 정말 황당합니다. 그런데.. 미얀마 민주화 운동의 “살아 있는 역사”이자 “신화적인 존재”라는 평가를 받는 수지 고문이 이제는 조금 다른 평가를 받고 있다는 이야기는.. 어떤 건가요?

진행>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얀마의 많은 국민들은 여전히 아웅산 수지를 지지하고 있다고요?

진행> 수지 고문도 잘못한 게 있고, 그녀에 대해 엇갈리는 평가가 있다 해도.. 아무리... 그렇게 불법적이고 잔혹한 군부 쿠데타 세력보다야 훨씬 나으니, 대다수의 미얀마 국민들이 수지 고문을 지지할 수밖에는 없을 것 같은데요. 예전에 들려드린 적이 있지만, 처음 들으시는 분들도 있으실 테니 다시 한 번 간략하게 아웅산 수지 여사에 대해 좀 더 알려주시죠?..

진행> 그러다가.. 권좌에 오르기 전까지 가택연금을 당했고, 결국 노벨평화상까지 수상했지요?

진행> 이런 상황에서.. 로힝야 위기가 결국은... 아웅산 수지의 발목을 잡은 셈이 되네요.

진행> 미얀마 군부 쿠데타는 현재 진행형이고, 아무래도.. 말도 안 되는 황당한 죄목을 수지 여사에게 뒤집어 씌워 40년이나 되는 형을 내리겠다는 것 같은데, 그런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수지 여사의 미얀마 문민정부가 로힝야 학살에 관련된 오류를 범하지 않았더라면 훨씬 더 좋았을 텐데.. 하는 안타까움을 가지게도 되고 말이죠.

무엇보다! 암울한 미얀마의 상황이 하루 속히 나아지고, 평화와 민주주의를 염원하는 미얀마 국민과 전 세계인들의 소망대로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최요한 평론가님, 오늘 말씀도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