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창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최요한(시사경제 평론가)

공식 SNS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유혈 충돌로 이어져

더 깊은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5-14 16:16

진행> 세계의 뉴스나 이슈.. 역사나 다양한 정보를... 더 깊이 있고 흥미롭게 풀어 보는 ‘더 깊은 뉴스’ 시간입니다. 최요한 평론가님, 안녕하세요?

진행> 지난 4월 중순에 이스라엘과 이란과의 험악한 상황을 전해드리긴 했습니다만, 지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에 유혈 충돌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수백 명이 다치고 심지어 사망에까지 이른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된 사항들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현재의 상황 좀 정리해 주시죠.

진행> 같은 지역에서 유대교도인 이스라엘인들과 이슬람교도인 팔레스타인인들이 충돌하게 된 건가요?

진행> 사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분쟁의 역사는 상당히 오래 되었죠? 그래서 ‘중동의 화약고’라고까지 하는데요..

진행> 어떤 모순된 약속을 했나요?

진행> 강대국들이 전쟁 후 약소민족들에게 각각 자신들의 국가를 건립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 라는 이중 약속을 해버린 게 분쟁의 씨앗이 된 거군요?

진행> 이후에도 2차, 3차 등.. 수도 없이 많은 전쟁들이 이스라엘과 아랍 국가들 사이에 벌어졌었죠?

진행> 그래서 지금 이스라엘과 주변 아랍국들은 사이가 좋지 않은 거네요? 그런 역사적 배경에서 지금과 같은 갈등이 계속 일어나는 거고

진행> 이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충돌에는 또 다른 이슬람 무장조직이 등장해서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지고 있다고요?

진행> 갈등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뿐 아니라.. 전체 이슬람 국가로 번진다는 느낌이 드네요?

진행> 성경에 이스라엘의 주요 성지로 등장하는 예루살렘 지역에 그런 모스크가 있어서.. 현행 국제법이 무시되고, 종교적으로 크게 부딪치는 것 같은데요. 그런데, 아무래도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이나 다른 무장조직보다는 더 강력하죠?

진행> 그런데, 이스라엘의 아이언돔 이라는.. 최신 요격미사일도 화제가 되고 있죠?

진행> 상황이 심각한데.. 유엔은 뭐하고 있나요? 중재를 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진행> 중동의 화약고에도 하루 속히 평화와 안정이 찾아오길 기원합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썸네일 이미지=MBC NEWS 유튜브 캡처>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