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창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최요한(시사경제 평론가)

공식 SNS

미국 대통령선거 제도, 미국 대통령은 어떻게 뽑히는가

더 깊은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0-10-30 16:15

진행> 세계 뉴스나 세계의 이슈를.. 더 깊이 있게 풀어 보는 ‘더 깊은 뉴스’ 시간입니다. 오늘도 최요한 평론가 함께 해주십니다. 안녕하세요?

1> 오늘은 이제 정말 얼마 남지 않은, 미국의 대통령 선거에 대해서 자세히 얘기해 주신다구요?

특히, 누가 대통령이 되면.. 남북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 이런 얘기들은 굉장히 많이들 하고 있어서

이미 미국 대통령 선거 제도에 대해 더 자세히 얘기해 주신다니더 기대도 되네요.

2> 그렇더라구요. 한국처럼, 전 국민의 표를 많이 얻은 사람이 당선되는 게 아니라 뭔가 되게 복잡하죠?

3> 그거.. 너무 불공평하고 이상한 거 아닌가?.. 싶은데.. 왜 미국은 그런 ‘선거인단 제도’를 두고 있는 거죠?

4> 미국을 뜻하는 USA에 대해 별로 생각해 본 적이 없는데.. 그런 역사적인 기원이 있었던 거네요..

5> 그러게요. 논란이 정말 많을 수밖에 없는 제도인데도, 아직까지도 바꾸질 못하고 있는 거군요.

그렇다면, 대통령을 뽑는다는 ‘선거인단’은 어떻게 구성이 되는 건가요?

6> 와 진짜 복잡하네요!

일단, 전 국민 중 유권자들이 투표를 다 하기는 하는데.. 중간에 ‘선거인단’이라는 게 있고 ‘승자독식’이라는 게 있고 왜 그렇게 복잡하게 하는지

7> 그렇겠네요. 정말... 선거인단이 많이 배정돼 있는 큰 주에서 더 열심히 선거운동을 하겠네요.

8> 그리고, 미국의 대통령 선거는 굉장히 오랜 기간 동안 진행되는 것 같던데요?

9> 아.. 대통령 선거제도 자체가 복잡할 뿐만 아니라, 길게도 합니다. 정말

10> 그러면 바이든이냐 트럼프냐 해서, 오는 11월 3일에 미국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게 되면 그 다음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11> 와.. 끝까지 길고 복잡한 미국 대통령 선거에 대해서.. 이제야 좀 알게 된 것 같구요. 정확하게 지금.. 미국의 대통령 선거 직전.. 판세는 어떤가요?

12> 그런데.. 이전 미국 대선 때도 그랬고 ‘샤이 트럼프’ 숨은 트럼프의 지지자들이 많아서, 결국 트럼프가 대통령이 됐던 건데

그러니까, 부끄러워서 티를 안 내는.. 숨은 보수표가 관건이죠?

13> 미국에도 한국처럼.. 본 투표 당일보다 먼저 투표하는 ‘사전투표’가 있다고 하던데, 이번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요?

14> 주 지지층이라는 것이 있잖아요?.. 바이든 후보와 트럼프 후보를 지지하는 사람들, 대략적으로 구분이 되지요?

진행> 오늘도 잘 들었습니다. 다음 주, 11월 3일이면.. 결과가 나올 텐데요..

다음 이 시간에는.. 미국 대통령 선거의 결과에 따라 우리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전 세계에는 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등을 더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썸네일 이미지=The Economist 유튜브 캡처>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