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창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최요한(시사경제 평론가)

공식 SNS

유명희 WTO 수장 최종후보에 올라, 한국인 최초 사무총장 나오나

더 깊은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0-10-16 13:26

진행> 세계적으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소식들을 더 깊이 있게 풀어 보는 ‘더 깊은 뉴스’ 시간입니다.

오늘도 최요한 평론가 함께 해주십니다. 안녕하세요?

1> 우선 기쁜 소식 하나를 알려드려야겠습니다.

세계무역기구 WTO의 차기 사무총장을 선출하는 선거에서 한국의 (우리나라 말고, 항상 ‘한국’으로 표기 부탁드려요!)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차관이 ‘최종 후보’에 올랐다는 소식입니다.

우리 방송에서도 관련 뉴스를 짧게 몇 번 전해드리긴 했는데요.

북한 주민들을 위해, 이 WTO, 세계무역기구라는 게 어떤 조직인지부터 설명해 주시죠.

2> 세계에서 가장 큰 기구군요?!.. 이러한 조직의 사무총장이다!.. 라고 한다면, 어느 정도의 권한과 힘을 가진다고 보면 될까요?

3> 그렇군요? 그러한 세계무역기구(WTO)를 이끄는 사무총장의 임기는 어떻게 되나요?

4> 한국의 유명희 본부장이 최종 후보에 올랐다고 하지만, 아직 고비가 남았죠? 일정이 어떻게 되나요?

5> 지금 선거운동 기간일 텐데.. 그 선거운동은 어떻게 하나요?

6> 그런 정견 발표와 질의응답을 잘 해내서.. 한국의 유명히 본부장이
최종 후보가 된 거군요?..

7> 야 그렇군요. 이번 기회를 통해, 세계무역기구가 어떤 곳인지와.. 그 수장인 사무총장을 뽑는 과정까지 자세히 알게 됐네요.

한국의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차관이라는 유명희 후보는 그럼 어떤 사람인가요?

8> 그럼.. 유명희 본부장에 대한 세계 각지의 평가는 어떤가요?

9> 아.. 전반적으로 평판이 좋지만, 그런 측면이 그럼.. 유명희 본부장의 약점이 될 수도 있나요?

10> 그럼.. 경쟁자인 나이제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웰라 후보는 어떤 사람인가요?

11> 이 후보도 약점이 있겠지요?

12> 그렇군요. 나이제리아의 후보는 정의로움이나 투명성, 개혁성 이런 부분에서, 그런 비판을 받고도 있는 거군요.

그러면 유명희 후보가 차기 세계무역기구 사무총장으로 선출될 가능성은 어느 정도라고 볼 수 있을까요?

13> 아! 가능성이 꽤 있다면.. 정말로 한국에서 세계무역기구 사무총장이 나와 주면 너무 좋겠네요.

유 본부장이 당선 돼도, 최초의 세계무역기구(WTO) 여성 수장이 나오는 걸 텐데요.

만약에 유명희 후보가 세계무역기구의 사무총장으로 뽑힌다면 어떤 과제들을 해결해 가야 할까요?

진행> 네.. 한국의 유명희 본부장이 그에 적합한 인물이어서 꼭 세계무역기구의 새 사무총장이 되면 좋겠네요.

오늘 ‘더 깊은 뉴스’ 시간에는 최근, 세계적으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세계무역기구 사무총장 선거에 한국의 유명희 본부장이 최종 후보에 오른 것과 관련된 자세한 소식들 전해드렸습니다.

오늘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썸네일 이미지=대한민국산업통산자원부 유튜브 캡처>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