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창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최요한(시사경제 평론가)

공식 SNS

친환경 경제 핵심인 신재생 에너지에는 뭐가 있을까

더 깊은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0-07-31 16:10

1> 지난주에는 친환경 전기차와 수소차량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그에 따른 미래 경제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는데

오늘은 ‘친환경 경제’ 이야기의 연장선상에서, ‘재밌는 신재생에너지 이야기’를 해주신다구요? ‘신재생에너지’란 어떤 걸 의미하나요?

2> 지금 많이 거론되는 ‘신재생에너지’로는 어떤 것들을 들 수 있을까요?

3> 아 태양광 발전과 태양열 발전이 또.. 그렇게 다르군요?

하나하나 살펴봐야 할 텐데요. 아무래도 가장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건 태양광, 태양열 에너지겠지요?

4> 아, 북한에선 굉장히 더.. 생활 속에서 밀접하게 태양에너지를 사용해 왔군요?

진행> 그렇군요. 그리고 모듈, 셀 이런 단어에 대한 설명도 해주시겠어요?

5> 오래된 에너지 산업으로는 풍력에너지가 떠오르는데요.

바람을 이용해 곡식을 빻거나 물을 퍼 올리고 바다를 항해하기도 했잖아요?

6> 현재 한국에서는 주로 ‘풍력발전’을 하고 있죠?

7> 그림이 바로 떠오르는데 가장 풍력발전기가 많이 설치된 곳은 바로 그곳일까요?

8> 그리고.. 조금 낯설기는 하지만, 세계 최대 발전소가 한국에 있는 신재생에너지가 있다죠?

9> 그렇군요. 땅속의 보물이라고 불리는 ‘지열에너지’에 대해서도 알려주시죠!

10> 아 지열로 전력을 생산하는 게 지열의 간접이용 방식이군요?

11> 와 아이슬란드는 천혜의 자연환경 때문에 엄청나게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나라 전체의 전기 에너지를 수급하고 있는 거네요?

12> 이 외에도 신기한 신재생에너지들이 많다구요?

13> 조류발전과 파력발전은 진짜 신기하네요.

14> 신재생에너지의 종류도 정말 많고, 앞으로 기술이 더 발전하면 지금의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공해나 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더 깨끗한 환경이 가능해지는 건가요?

진행> 네 다들 신기하지만, 조류의 힘을 이용하는 조류발전과 파도를 이용하는 파력발전은 정말 신기한 것 같습니다.

오늘 ‘더 깊은 뉴스’ 시간에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인류의 미래 에너지 개발과 환경 보호 등에 대한 이야기까지 흥미롭고 의미 있게 들어봤습니다.

지금까지, 최요한 시사경제평론가님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썸네일 이미지=US Department of Energy 유튜브 캡처>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