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통

  • 방송정보매주 월~금 | 뉴스시사
  • 출연신지은(MC)
  • 연출양정아PD(CP), 김정은PD

공식 SNS

2021년 10월 22일 금요일 [뉴스통]

뉴스통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10-22 16:28

10월 22일 금요일 <뉴스통>의 문을 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진행을 맡은 신지은입니다.

한국이 어제 오후에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발사를 시행했는데요. 아직 이런 발사체 실험에서.. 목표대로 성공한 나라가 전 세계에7개 나라 정도 밖에 없다고 해요.

특히, 한국에서는 최초로 순수 한국 기술만으로 한국형 발사체 실험에 도전한 건데요. 완벽한 목표를 달성하지는 못 했지만, 순수 한국 기술력만을 가지고 첫 번째 도전한 것 치고는 고무적이었다는 평가입니다.

누리호는 이륙 후 1단 분리, 페어링 분리, 2단 분리 등이 정상적으로 수행됐지만, 3단에 장착된 7톤(t)급 액체 엔진이 목표로 한 521초 동안 연소되지는 못하고 475초에 조기 종료됐습니다. 위성 모사체가 700㎞ 목표 고도에는 도달했지만, 엔진이 일찍 연소를 마치며 충분히 가속하지 못해 초속 7.5㎞ 속도에는 미달, 목표 궤도에 안착하지는 못한 거죠.

즉, 다 잘 됐는데.. 마지막 단계에서만 실패한 겁니다.

헌데.. 중국이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ll) 발사에 대해 "1970년대 중국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평가절하를 해서 논란이 좀 일고 있는데요. 이러한 평가절하는 누리호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전환될 수 있다는 점 등을 우려한 것으로 분석이 되고 있다네요.

하지만, 미국 CNN과 영국 BBC 등 주요 외신들은.. 막강한 군사력과 경제력, 세계에 미치는 한국의 영향력 등을 근간으로 해서, 이제.. 우주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하려는 한국의 과학기술 진전에 주목하고 있다고 합니다.

네.. 순수 한국의 기술력만으로 조만간 2차 발사 실험도 있을 거라고 하는데.. 그 때는 끝까지 성공하길 바라구요. 한국이 우주 개발에 있어서도.. 앞선 기술력의 나라들을 아주 빠른 속도로 따라 잡을 것만 같은 생각이 드네요. 외신들도 그렇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한국은 늘 그랬다면서...ㅎㅎ

네, 금요일에도 변함없이 오늘의 ‘순위뉴스 7’ 전해 드리구요.

북한의 생생한 소식 전해드리는 ‘지금 북한은’ 시간도 함께 합니다.

오늘 <더 깊은 뉴스> 시간에는.. 점점 많은 나라들이 시행하게 될 것이고, 한국도 본격적인 시행이 멀지 않았는데요. 코로나와 함께 한다는 ‘위드 코로나’의.. 현재까지의 세계 상황 짚어드릴 거구요.

금요일의 ‘뉴스로 본 세상’은 온갖 신기술 이야기를 전해드리는 ‘뉴스 신세계’ 코너로 함께 합니다.

도움 되는 생활정보.. 날씨, 기름값, 금값 및 은값, 환율도 알려드리구요. 생활 속 재미나고 유익한 ‘과학상식’을 알려드리는 퀴즈 시간도 함께 합니다.

그럼, 오늘의 ‘순위뉴스 7’부터 알아볼까요?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