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용어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이성희

공식 SNS

<시사용어> 유네스코

시사용어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20-03-18 16:20

이주의 시사용어, 오늘은 유네스코에 대해 알아봅니다.

유네스코의 정식 명칭은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로 교육·과학·문화의 보급 및 교류를 통하한 국가간의 협력증진을 목적으로 설립된 국제연합 전문기구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교육과 문화의 진흥, 과학기술의 평화적 이용을 염원하는 연합국 들의 합의로 유네스코에 대한 논의가 시작됩니다. 1945년 11월 1일부터 16일까지 44개국 정부 대표와 많은 국제기구 관계자들이 영국 런던에 모여 유네스코 창설 준비회의를 열어 '유네스코 헌장을 채택하였고, 이듬해 1946년 11월 4일 미국, 영국, 프랑스, 인도 등 20개국이 '유네스코 헌장 비준서’를 영국 정부에 기탁함으로써 최초의 국제연합전문기구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프랑스 파리에 본부를 둔 유네스코는 정회원국과 준회원국으로 구성되며, 2019년 기준으로 193개 회원국, 11개 준회원국을 두고 있습니다. 각 회원국은 각계의 지식인 및 지도자들로 구성되는 국가위원회를 구성하여 국내에서 유네스코 활동을 수행하고, 국가를 대표하여 국제적인 유네스코 활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한편 한국은 1950년 6월 14일 파리에서 개최된 제5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정식회원국으로 가입해  1987년 제24회 총회에서 집행위원국에 선출된 바 있습니다. 북한은 1974년 가입과 동시에 상주 대표부를 설치했습니다. 

'전쟁은 인간의 마음속에서 비롯되므로 평화의 방벽을 세워야 할 곳도 인간의 마음속이다.' 라는 전문으로 시작하는 '유네스코 헌장'에는 국민 간의 상호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모든 필요한 국제협력, 대중교육과 문화보급의 촉진 및 장려, 지식의 유지, 증대 및 전파 추구 등을 유네스코의 활동 범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또 모든 이를 위한 평생교육, 인류에 기여하는 과학, 세계유산보호와 창의성을 바탕으로 하는 문화발전, 정보와 정보학의 기반구축에 활동목표를 두고 있으며, 각 분야별 주요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문맹퇴치, 초등의무교육의 보급 등 교육분야를 들 수 있습니다. 둘째로는 생물학, 해양학, 환경문제에 대한 국제적인 연구, 정보교환 등의 과학분야를 들 수 있습니다. 이어서 세번째로는 세계문화 유산 지정, 가치있는 문화유적의 보존 지원 등의 문화분야입니다. 이밖에도 라디오·텔레비전·영화의 개발 보급, 출판기술의 향상, 우주통신의 개발과 평화적 이용, 매스미디어를 이용한 교육의 보급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과학용 자재의 구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유네스코 쿠폰제도'를 운영하고, 인재 양성을 위한 연구보조금의 지급 등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김정은이였습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