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의 북한매체 읽기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노동신문 기사 '알았습니다', 김정은에게 절대복종하라는 의미

태영호의 북한매체 읽기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9-11-27 14:52

지난 11월 13일자 북한 노동신문은 '결사관철의 정신-알았습니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당의 사상과 노선을 절대적으로 관철하려는 인민군의 군인정신을 온 사회로 확산시켜 조국의 국풍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노동신문은 김정은의 발언인 "인민군대의 혁명적인 군인정신, 군인기질, 군인본때가 온 사회에 차넘치게 하여야 합니다"를 소개하며 "인민군대의 결사관철 정신을 온 사회가 모두 따라 배워야 약동의 기상이 나래치며, 경제건설대진군도 가속화될 것"이라고 썼습니다.

이에 앞서 지난 9월 6일자 노동신문도 '알았습니다'라는 제목의 정론을 발표하였는데 신문은 "자력갱생의 강자와 시련 앞에 동면하는 비겁 분자를 가르는 기준은 명백하다"라며 "'알았습니다', 이 부름 앞에 떳떳한 사람이 진짜 열혈 충신, 자력갱생 강자이며 이 부름 앞에 부끄러운 사람은 시대의 낙오자, 비겁 분자이다"라고 규정했습니다.

아울러 "자기 힘을 믿지 않고 남을 쳐다보는 사람들은 자그마한 난관 앞에서도 쉽게 동요하며 물러설 자리부터 찾는다"라며 "그런 의지 박약자들이 찾는 것은 진격의 돌파구가 아니라 '이것은 이래서 못하고 저것은 저래서 안된다'라는 열 백 가지 구실이고 변명이다"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이 정론을 읽으면서 북한의 많은 간부들이 금시 자기 목에 칼이 날아올것만 같이 가슴이 저려왔을 것입니다.

모든 것이 인민대중의 사회이고 민심이 천심이라고 강조하면서 언제나 인민대중속에 들어가 그들과 협의하여 모든 정책을 세우고 집행해나가라고 하던 때는 언제고 이제는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김정은의 말에는 ‘알았습니다’라는 답변밖에 없다는 것은 결국 북한이 우로부터 아래로의 하향식 사회라는 것을 보여줄뿐입니다.

최근 북한 노동신문이 ‘알았습니다’라는 김정은에 대한 절대복종을 강조하고 있는 것은 북·미 비핵화 대화가 교착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대북제재가 이어지면서 북한 경제도 한계에 봉착하고 있고 이에 대한 사회 내부의 불안도 커지고 있는 상황과 관련된다고 보입니다.

최근 북한내부에서는 올해 12월말까지 북한 해외 인력을 다 추방하라는 유엔제재결의의 시한부가 다가옴에 따라 해외에 노동자로 나가 있는 집들에서는 그들이 다 쫒겨 들어와 살아가기 힘들어 질가봐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지난 11월 6일 북한과 좋은 관계에 있던 네팔까지도 북한 로동자 33명을 다 떠나 보냈다고 발표한 것을 통해 북한과 좋은 관계에 있던 나라들도 더는 북한 노동자들을 끼고 있을 처지가 못 된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지난 11월 15일 미고위 외교당국자까지도 “중국이 자국 수역에서 발생하는 석탄과 석유의 불법 환적을 막는 조치를 취해야 해야 하며 중국에 있는 수천 명의 북한 노동자들을 12월 22일까지 북한에 송환할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한편 지난주 북한외무성은 평양주재 외교관들에게까지도 트윗이나 페이스북 같은데 평양시에 대한 자료를 올리지 말 것을 강하게 요구하는 등 외국 외교관들까지도 외부세계와 격리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들을 취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지금 북한내부가 심심치 않아 보입니다.
 
3대 세습의 결과로 북한 경제는 점점 피폐해지고 있습니다. 김정은은 비현실적인 절대복종만을 강조하며 북한 주민들에게 경제난의 고통을 주지 말고 정상적인 국가 운영 체계를 회복하는 길로 바꿔가야 할 것입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