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전 공사의 국회의원 선거 도전기> 비례대표제는 어떤 선거제도?

등록일 2020.03.20
진행 : 오프닝: 2016년 한국으로 망명한 태영호 전 영국 주재 공사가, 북한의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에 해당하는 한국의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태 전 공사는 북한 주민들이 자신을 통해 자유와 한국의 민주주의 제도를 이해하는데 기여하고 싶다고 출마 계기를 밝혔는데요. <태영호 전 공사의 국회의원 선거 도전기>, 다섯 번째 이야기, 오늘도 태영호 전 공사의 최근 선거운동 소식을 전해드리구요. 또한 지역구 의원과 비례대표 의원의 차이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자리에 이정철 기자 나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 먼저 태구민 후보, 태영호 전 공사의 선거 소식부터 살펴볼까요?

진행 : 코로나19 사태가 잠잠해지지 않은 이상 국회의원 후보들의 유튜브 선거운동은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최근 태영호 전 공사가 자신의 유튜브에 국회의원에 당선된다면 하고 싶은 일들에 대해 얘기했다죠?

진행 : 네 태영호 전 공사의 선거운동 소식을 잠깐 살펴봤구요. 이제 지역구 의원과 비례대표 의원의 차이에 대해 알아 볼건데요. 먼저 지역구 의원부터 살펴볼까요? 

진행 : 그렇다면 비례대표 의원을 선출하는 비례대표제는 어떤 선거제도인가요?

진행 : 하지만 한국은 지역구와 비례대표제 둘 다를 채택하고 있는 혼합제 형태를 띠고 있는데요. 혼합제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진행 : 한국처럼 다수대표제와 비례대표제를 둘 다 채택할 경우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진행 : 이제 총선이 채 한달도 안 남았는데요. 각 정당마다 지역구 후보 추천은 거의 마무리 됐지만 비례대표 후보 공천은 아직 진행중에 있다죠?

진행 : 예비후보 명단에 포함된 후보들이 공식 추천을 받기 위해서는 앞으로 여러 관문이 남지 않았습니까?

진행 : <태영호 전 공사의 국회의원 선거 도전기>, 다섯 번째 이야기, 오늘은 태영호 전 공사의 선거운동 소식, 그리고 지역구 의원과 비례대표 의원에 대해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