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 한국에서 국회의원 출마, 북한에 미칠 영향

등록일 2020.02.20

MC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경주입니다. 북한의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에 해당하는 한국의 국회의원 선거가 오는 4월15일에 열립니다. 이 선거에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가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탈북민 출신이 지역구 후보로 출마하는 건 처음이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미래통합당은 탈북 인권운동가 지성호씨도 영입했는데요, 두 사람의 행보가 북한 주민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살펴봅니다. 한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차단을 위해 북한 당국이 국경 봉쇄를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내 휘발유 가격이 급격히 오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도 국민통일방송/데일리NK 이광백 대표님과 함께 북한 안팎의 정세를 짚어봅니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1. 오는 4월 한국의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야당인 미래통합당에서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와 탈북민 지성호씨를 영입했습니다. 우선 이 두 분에 대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2. 지난 19대 국회에서는 탈북민 조명철씨가 새누리당 비례대표 의원을 지낸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 태영호 전 공사는 지역구에 출마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서 주목을 받았는데요, 비례대표가 아닌 지역구에 출마하려는 이유가 있을까요?

3. 미래통합당에서 탈북민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 시키려는 이유가 뭘 까요?

4. 이런 가운데 북한 당국은 지성호씨에 대한 비난을 쏟아냈습니다. 활동을 위축시키려고 비난을 한 걸까요?

5. 북한 당국이 태영호 전 공사의 스마트폰을 해킹한 사실도 알려졌는데요, 태 공사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북한 인권 운동을 하고 있는 탈북민 단체 관계자에 대한 공격이 계속 이뤄지고 있다고 하죠?

6. 앞으로 태영호 전 공사는 지역구 후보로 출마할 계획이고, 지성호 나우 대표는 비례대표 후보로 나올 가능성이 큰데요, 두 사람이 국회의원 선거에 도전하는 게, 북한 주민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7. 이번엔 북한 내부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북한 당국의 국경봉쇄로 휘발유 가격이 급격히 오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가격이 얼마나 올랐나요?

8. 북한의 휘발유 가격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석유 관련 대북 제재를 한 이후에도 큰 변화가 없었는데요, 국경 봉쇄 여파가 크긴 큰가 보군요?

9. 북중 국경이 차단되면서 북한내 물가가 오르고 있는 걸로 알려져 있는데, 휘발유 가격까지 상승하면서 불안이 커질 것 같습니다. 북한 주민들 반응은 어떻습니까?

MC : 네, 잘 들었습니다. 오늘은 태영호 전 공사와 탈북민 지성호씨의 대한민국 국회의원 선거 출마 소식을 살펴보고, 최근 북한에서 휘발유 가격이 급등한 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대표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