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적 방역 펼치는 북한, 그 후폭풍은?

등록일 2020.02.07

안녕하세요. 이성희입니다. 중국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전 세계가 휘청이고 있습니다. 바이러스 전파를 막기 위해 각 나라에서는 중국을 통한 이동을 제한하거나, 방역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등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북한은 중국과의 국경을 봉쇄한 데 이어 평양 주재 외교관의 출입국까지 제한하는 등 극단적 방역을 펼치고 있습니다. 오늘은 북한 당국의 대처와 향후 영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매봉통일연구소 남광규 소장 나오셨습니다. 소장님, 안녕하십니까?

1. 신종코로나 차단 위한 북한 당국의 대처

1-1. 북한 당국이 지난 주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선포한데 이어 이번 주에는 장관급으로 구성된 중앙비상방역지휘부를 구성하는 등 신종 코로나 유입 방지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북한 당국의 대응 먼저 간략히 정리해주시죠.

1-2. 아무래도 북한은 신종코로나가 시작된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는 점에서 유입에 더 촉각을 세울 수 밖에 없을 텐데요. 가장 먼저 취한 조치가 중국과의 국경을 봉쇄한 거였죠?

1-3. 이번 주부터는 평양에서 활동하는 외국 공관과 국제기구 직원을 상대로 격리 조처를 강화하고 외국인을 상대로 한 영업도 중단했는데요. 상당히 극단적인 조치라고 할 수 있지 않나요?

1-4. 북한 당국이 이처럼 극단적인 봉쇄, 방역 조치를 취한 원인, 뭐라고 보십니까?

1-5. 북한 당국은 아직까지 자국 내 확진자는 없다고 발표했지만, 전 세계적인 확산 추세를 봤을 때 북한 내에서도 조만간 환자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요?

2. 북한 경제, 대외관계에 미칠 영향

2-1. 사실상 유일한 경제 교역국이라 할 수 있는 중국과의 모든 이동, 거래를 중단한 만큼 이번 조치로 인해 북한 경제가 입을 타격도 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2-2. 실제로 이번주부터 북중 국경도시인 신의주에서는 물가 폭등 현상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주민 생활에 미칠 영향도 크지 않을까요?

2-3. 특히 올해는 중국인을 주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관관산업을 통해 경제 회복의 돌파구를 찾으려고 하지 않았습니까? 전반적인 경제 발전 계획에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겠네요.

2-4. 북한 경제에 미칠 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만간 북중간 무역은 재개하지 않을까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중국과의 관계를 의식해 시진핑 주석에게 위로서한과 위로금을 전달하기도 했는데요. 북중 관계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보십니까?

2-5. 이번 사태를 계기로 북한 내에서 한국산 마스크 구매 열풍도 불고 있다고 합니다. 열악한 보건 환경과 의료 현실을 감안했을 때 북한이 한국에 도움을 요청할 가능성은 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