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거듭되는 대북 적대정책 철회 요구 배경 / 북한 중학생까지 마약 확산

등록일 2019.11.21

MC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경주입니다. 한미 국방 당국이 이달 계획했던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전격 연기하기로 합의 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합의 10시간 만에 김정은 위원장에게 ‘곧 보자’는 글을 올렸습니다. 북한 당국은 미국에 대한 압박을 계속 이어가면서도, 긍정적인 뜻을 나타냈습니다. 올해 안에 북미간 비핵화 대화가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한편 북한 내부에선 청소년들 사이에 아편 흡입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선 중학생을 대상으로 신체검사를 실시하는 등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도 국민통일방송/데일리NK 이광백 대표님과 함께 북한 안팎의 정세를 짚어봅니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1. 한미 국방 당국은 이달 중 예정된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전격 연기하기로 했습니다. 북한은 이 훈련에 대해 계속 반발해왔는데 훈련을 연기한 배경, 어떻게 보십니까?

2.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연합 공중훈련 연기를 발표한지 10시간 만에 김정은 위원장에게 ‘곧 보자’ 는 내용의 글을 올렸습니다. 시기를 특정하진 않았지만 3차 북미정상회담을 제안한 것으로 볼 수 있을까요?

3. 미국이 북한의 요구를 일부 수용하면서 나름 성의를 보이고 있고, 트럼프 대통령도 대화 의사를 밝힌 상태입니다. 북한의 반응은 어떤가요?

4. 북한은 아예 미국에 대북 적대 정책 철회를 거듭 요구하면서 그 전까지 비핵화 협상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배경이 뭐라고 보시는지요?

5. 대북 적대 정책 철회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를 해제하라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는데, 미국이 북한이 요구했던 한미 연합 공중훈련을 연기한 것처럼, 이를 받아들이고 협상을 재개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시는지요?

6. 북한이 별다른 조건을 달지 않고 북미 실무 협상탁으로 나올 가능성에 대해선 어떻게 보시나요?

7. 이번에는 북한 내부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북한 청소년들 사이에 마약이 확산됐다고 들었습니다. 심각한 상황인가요?

8. 김정은 시대 북한은 마약을 체제 위협의 가장 큰 요소로 보고 단속과 주민 교육을 강화해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청소년들 사이에 이렇게까지 마약이 확산된 된 걸까요?

9. 결국 당국은 마약을 외화벌이 수단으로 사용해오다 내부 마약 중독이라는 부메랑을 맞은 셈이네요?

10. 마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있다면, 제안을 해 주시죠?

MC : 네, 잘 들었습니다. 오늘은 연내 북미 실무 협상이 가능한지 전망해보고, 북한 중학생들 사이에 마약이 확산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 나눴습니다. 대표님 감사합니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