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군량미 확보에 비상 /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된 배경

등록일 2019.11.07

MC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경주입니다. 미국 국무부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다시 지정했습니다. 북한이 외국 영토에서 암살에 연루되는 등 반복적으로 국제 테러 활동을 지원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미국 정부에 의해 테러지원국에 지정되면 관련 법에 따라 무기 수출 통제와 경제적 지원 금지 등 엄격한 독자 제재를 받게 되는데요. 북한의 테러지원국 재지정과 관련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한편 가을 추수철을 맞은 북한 내부에서 군량미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농민들이 보위부에 불려가 비판서를 쓰는 일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오늘도 국민통일방송/데일리NK 이광백 대표님과 함께 북한 안팎의 정세를 짚어봅니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1. 지난 1일이었죠. 미국 국무부에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했습니다. 북한은 왜 테러지원국이 된 건가요?

2. 북한 외에 어떤 나라들이 미국 정부가 지정한 테러지원국인지, 이들 나라들은 왜 테러지원국이 됐는지 궁금합니다.

3. 미국 정부로부터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되면 엄격한 제재를 받게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제재가 가해지는 지 궁금합니다.

4. 미 국무부가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했다는 발표를, 북한이 초대형 방사포를 시험 발사한 바로 다음날 했습니다. 미국의 의도는 뭘까요?

5. 미국 국무부는 지난해 테러보고서에서 북한 당국의 행태를 강도 높게 비판했지만 올해는 비판적 표현이나 테러 활동에 대한 상세한 지적은 빠졌습니다. 북미 대화를 고려했다고 봐야 할까요?

6. 미국 정부의 테러지원국 재지정에 대한 북한 당국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6-1. 북한 당국의 주장처럼 이번에 미국 정부가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다시 지정한 것이, 북미 대화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시는지요?

7. 이번에는 북한 내부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북한 농촌에서는 식량 가을(추수)과 탈곡으로 분주한데요, 평안남도에서 농민들이 보위부에 불려가 비판서를 쓰는 일이 발생했다고 하죠?

8. 군부대의 군량미 징수는 이번이 처음이 아닐 텐데, 농민들이 반발한 이유는 뭘 까요?

9. 최근 북한 농촌에서 농민보다 군인이 더 많다는 이야기도 들립니다. 군량미 확보에 비상이 걸린 것으로 보인데요, 올해 북한의 식량 상황이 좋지 않다고 봐야 할까요?

10. 식량 사정이 좋지 않은데, 북한 당국은 어떤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까?

MC : 네, 잘 들었습니다. 미국 국무부의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소식과 북한 군당국이 군량미를 집중수매하면서 농민들 사이에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대표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