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화 - 개혁개방 이후, 중국 영화계에 새로운 바람이 불다

등록일 2019.10.18

윤: 중국의 문화를 알아봅시다, 니하오, 차이나!  지난 시간에는 중국의 열병식에 대해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오늘은 중국의 영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에서는 체제선전이나 이념교육에 영화를 잘 활용하고 있죠, 그만큼 중국 사회에서 영화가 가지는 의미가 큰데요, 먼저 중국 영화의 역사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장: 네, 1895년 프랑1895년 프랑스의 뤼미에르(Lumière) 형제에 의해 탄생한 영화는 그 이듬해인 1896년 8월, 상하이(上海)의 여우이춘(又一村)에서 '서양 그림자 극(西洋影戲)'이란 이름으로 중국에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서양의 문화와 함께 수용된 영화는 중국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되어 발전해나가게 됩니다. 

윤: 탄생 초기 중국 영화는 '경극 영화'처럼 전통예술을 담고 기록하는 부수적인 도구에 불과했죠? 

장: 그렇습니다. 그러나 1919년 5·4 운동 이후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영화를 통한 선전기능과 대중교육의 효과에 주목하게 되면서 영화의 사회적 기능이 강조되기 시작했습니다. 2, 30년대 대도시를 중심으로 미국 할리우드 영화를 모방한 오락적 상업영화가 다양한 장르에 걸쳐 제작되고 상영되기도 했지만, 그 과정에서도 좌익영화 또한 일정한 영향력을 발휘하였습니다. 

(중략)

이미지 출처: neostar.net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